통관이 완료되면 세관에서는 수출의 경우 수출신고필증을, 수입의 경우 수입신고필증을 발급합니다. 수출신고필증은 실무에서 '수출면장' 수입신고필증은 '수입면장'이라고 하죠. 수입면장은 페이지 수에 따라 1/1, 1/2 형식으로 되어있고 품목이 많으면 페이지 수도 많아집니다.
수입면장도 자세히 보면 각 내용마다 번호가 있어 그 번호에 대한 설명입니다.
신고번호 - 수입신고필증의 번호를 의미합니다. 수입신고필증을 재발행할 때 필요합니다.
신고일 - 수입 신고한 날이 기재됩니다. 2022/06/06
B/L(AWB) 번호 - B/L이나 AIRWAYBILL 번호가 기재됩니다.
입항일 - 선박이나 항공기가 수입지 공항이나 항구에 도착한 날을 말합니다.
반입일 - 항구나 공항에 도착한 화물을 항공기나 선박에서 내려 보세구역으로 옮긴 날입니다.
신고자 - 수입신고를 하는 사람의 이름이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관세사를 통해 수입신고를 하므로 여기에는 관세사의 이름이 신고자로 들어갑니다.
수입자 - 바이어, 즉 수입자의 이름이 기재됩니다.
운송주선인 - 운송회사를 말합니다.
해외 거래처 - 해외의 수출자, 수출자명을 말합니다.
모델. 규격. 수량. 단가. 금액 - 수입제품의 모델, 수량, 단가, 금액이 기재됩니다.
세번부호 - HS CODE를 의미합니다. 세관은 세번을 기준으로 관세를 부과하므로 처음 제품을 신고할 때 세번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광물의 경우 가루나 아니냐의 따라 세번 및 관세가 달라지는데, 세번은 경험 많은 관세사나 세관과 잘 상담해 정해야 합니다.
과세가격(CIF) - 관세를 부과할 때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예를 들어 관세율이 3%라는 말은 과세가격의 3%가 관세입니다. CIF는 수입지 항구나 공항까지의 운송료 및 보험료에 제품 가격을 포함한 것을 말하는데 달러와 원화로 과세가격이 기재됩니다.
세종 - 부과되는 세금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는 관세와 부가세가 있습니다. 수입신고필증에는 '관' '부' 이런 식으로 기재됩니다.
결제금액 - 바이어가 수출자에게 결제해야 할 금액을 기재하는데 보통 수입제품의 가격이 기재됩니다.
환율 - 엔화나 달러화를 원화로 환산할 때 적용하는 환율이 기재됩니다. 과세가격이 $40,000이며, 환율이 1,200원일 때 과세가격을 원화로 환산하면 48,000원입니다.
HS CODE로 관세율 확인하기
제품에 따라 관세율이 다양하게 적용되므로 수입 전에 관세율을 반드시 확인하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관세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HS CODE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하며 (판매자/바이어/제품 생산자로부터) HS CODE를 파악한 후 관세사나 관세청 홈페이지 혹은 관세청 고객상담전화로 관세율이나 수입요건 등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