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바바를 통해 온라인 소싱을 하다 보면 공장일 수도 있고 도매상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어떤 소싱처를 만나느냐에 따라 상품 구매 후 가격의 달라질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소싱처가 공장 담당자라면 대개의 경우 해당 업체의 셀러는 많은 구매업체와 상대해야 하니 요구 조건을 수용하는 딜레이가 길어질 수 있고 공장에서 출하되는 제품의 포장 퀄리티를 구매자의 요구대로 처리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공장도 가격을 제시하는 그만큼 큰 매력이 있습니다.
소싱처가 해당 제품의 대리상/도매업체일 경우, 셀러는 요구 조건을 수용하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가격/납기/포장 등 구매자가 원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를 수 있고 언제든지 요구조건을 변경하거나 납기와 포장에 관한 협의점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구매자의 요구조건을 수용하기 위해서 가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품 가격은 당장 싸다고 좋은 게 절대 아닙니다. 장사가 잘되고 소싱할 개수가 많아지면 나중에 가격협상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셀러가 상품 보는 눈이 있다면, 타깃 단가라는 것이 있을 것이고, 그 단가 범위 안에만 들어온다면 소싱을 진행하면 됩니다. 타깃 단가 안에만 들어오면 사실상 가격은 후순위입니다. 가격은 품질과 CS를 함께 고려해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문제입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업체(CS)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중국 소싱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몸에 와닿는 부분은 시작도 포장이고 마지막도 포장입니다. 포장은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합니다. 초보 구매자가 특정 업체의 제품을 합리적인 단가와 적절한 납기로 협의를 끝냈다고 가정할 시, 포장에 관한 점을 빼버리는 경우, 제품은 국가 간 이동과 배송 중 어떻게 변할지 모릅니다. 불량을 후순위로 두었을 때 첫째도 배송과 운송 중 안전하게 포장되었냐가 중요합니다.
도착 시, 제품이 뒤엉켜 있거나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섞여있는 경우, 깨진 경우, 온도에 영향을 받아 변형된 경우 등 해당 수입 제품은 국내 택배와 같이 쉽게 회수 및 반품 절차가 여간 쉽지 않으며 또한 셀러와 잘잘못을 따지기에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됩니다.
제품이 안전하게 도착이 되었다면 잘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은 속 포장지입니다. 가령 수입물품은 벌크포장 혹은 개별포장으로 패킹되어 아웃 포장 Export Standard Packing(수출 파렛트 포장, 목상자, 박스 패킹)으로 이뤄집니다. 수입 후, 구매자는 각각의 외포장을 해체하여 개별 포장을 분류하고, 국내 배송에 맞게끔 또 다른 소매 포장을 진행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차라리 셀러에게 내포 장지는 무지 박스 혹은 중국어 프린팅이 없는 속 내부 포장을 요구하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국내 전국적으로 배송을 진행할 시, 상품마다 크기와 형상에 맞게끔 그리고 택배 상자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실은 이러한 다중 개별 포장재도 적지 않은 비용이며 중국어 프린팅(made in china 스티커, 마킹 제외)은 최종 소비자가 꺼려한다는 점입니다. 단독 품목만 판매하는 판매자에게는 해당사항이 아닐 수 있지만 다중 품목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이러한 속 포장지의 재활용 및 재사용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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