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자는 2개의 눈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좋은 소싱처를 고르는 눈이고, 또 하나는 좋은 상품을 파악하는 눈입니다. 소싱처라고 하지만 중국에서 이뤄지는 판매처는 공장에서 여러 갈래로 뻗어 나오고 있습니다. 특정 제품의 원청이 있으며 직접적 판매하는 총판의 개념 그리고 하위 도매상, 대리상, 오퍼상, 소매점, 병행 판매점, 개인 수출업자 등입니다.
중국 소싱 제조 공장의 장단점
일단 제조사(공장) 장점은 가격적인 메리트가 가장 큽니다. 그리고 주문 제작이 가능하고 문제점을 곧바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장이라고 믿고 주문했는데 구멍가게 수준일 수도 있으며 도떼기시장 같은 분위기가 나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생산공정 없이 몇 가지 설비만 갖춘 채 여러 상품을 모아놓은 잡화점 같은 곳도 있습니다.
그밖에 유의해야 하는 점은 MOQ(최소 주문 수량- 최소 주문 수량이 대량) 조건이 따른다는 점으로 대량으로 구매해서 가격적인 면은 분명히 메리트가 있지만 제품이 잘 팔리지 않을 경우 구매자는 해당 재고를 땡처리하거나 나까마 시장으로 직행해야 할 수 있는 리스크도 될 수 있습니다.
중국 소싱 도매상의 장단점
중국의 도매상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공장)보다는 중국 특유의 문화인 '꽌시'를 활용하기 쉽습니다. 도매상과의 인연과 비즈니스 연이 의도치 않게 다른 제품, 다른 사업으로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쌓이고 관계가 끈끈해질수록 거래가 편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제조사(공장)는 보통 단일 제품만 생산하기 때문에 꽌시를 활용하기에는 아무래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도매상의 단점은 제조사가 아니고 유통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제품의 스펙을 변경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때 대응방식이 아무래도 제조사(공장) 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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