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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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흥미로운 수출 조건 FAS 이 있습니다. FAS "Free Alingside ship, Free Awither ship and free on board"라고 하는 FAS 조건에서 대부분 국제 거래는 컨테이너 배송이 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FAS 조건보다 FOB조건을 선호하고 주로 하게 되는 조건이지만 물품 특징에 따라 FAS 조건과 FOB 조건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FCA (Free Carrier) FOB 조건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FCA는 Free Carrier 약자로 '수출자는 바이어가 노미한 운송회사(carrier)에게 화물을 넘겨주는 것으로 비용과 책임이 끝난다(Free)는 의미입니다. * 실무에서는 "노미 했다" "바이어가 노미 했다"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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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 조건과 FOB 조건의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FAS 선적의 경우에 위험은 구매자(수입자)가 선택한 선박과 나란히 배치될 때 이전되는 반면, FOB선적의 경우에는 화물이 구매자가 선택한 선박에 탑재될 때 이전됩니다. 즉 FAS의 운송 리스크는 화물이 정박지든 항만 야드인지 간에 선박과 나란히 배치되는 경우로 상가 두 가지 운송 모드는 구매자가 선택하는 것이죠(포워딩을 통해 'Nomi'를 걸다) 따라서 FAS 발송을 위해 어느 항구, 정박지 또는 야드를 판매자가 배치할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은 구매자(수입자)의 책임입니다.

 

FAS 조건으로 화물을 인도하는 것은 터미널 적재 전에 배송되는 컨테이너 화물과는 다릅니다. 컨테이너 화물을 운송할 경우에는 FAS 조건보다 FCA 조건을 하는 게 좋습니다. FAS에 따라 운송되는 상품은 선적하기 전 선박 바로 옆에 놓이기 되는데 (Free Alongside Ship) 이러한 화물은 대부분 벌크화물, 액체, 화학 물질, 곡물, 콩 등과 같은 컨테이너가 없는 화물 선박에 직접 적재되기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FAS 조건에서 화물을 선적할 때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판매자가 화물을 선박과 나란히 배치하면, 화물을 적재할 때 발생하는 위험과 비용은 구매자(수입자)의 책임입니다.

 

이론상 수출자가 화물을 선측에 두는 것으로 수출자의 의무는 FREE가 되는데, 선측에 화물을 두는 시점까지의 비용을 수출자는 수입자에게 제시하는 견적서와 C/I(인보이스)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포워더는 수출자 DOOR에서 선 측에 두는 시점까지 물류비와 각 발생 비용을 수출자에게 청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출자가 발송하기 위해 물품의 항구, 정박지 또는 야드를 구매자가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FAS 인도 조건

 

FAS 또는 FOB 발송에 관련된 위험 이전에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실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 위험의 실제 이전은 화물 운송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운송 과정을 감사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직원이 발행한 서류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즉이 터미널의 CY인지, 야드인지 혹은 다른 곳인지 대해서 수입자/수출자 양자가 정확하고 명확히 정리를 해두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선적 전 그곳의 의미와 비용 문제에 대해 양자 간에 서로 협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FAS 조건 배송 (FREE ALONGSIDE SHIP)

 

FAS 조건의 출하

 

부두 영수증은 화물 운송업자, 선박 운송업자, 3PL 서비스 제공업체가 발급하며, 부두 영수증에는 화물 세부 정보가 정확히 설명되어 있는데 부두 영수증을 발행하는데 필요한 특정 형식은 없습니다. 선하증권 발행도 물류업체, 포워딩, 3PL업체가 이러한 계약에 관한 선하증권(B/L)을 발행합니다. 

 

판매자는 FOB조건과 마찬가지로, 수출 통관, 내륙 발생(운송비용 포함) 비용, 기타 수출비용을 포함하여 발송과 함께 배송하는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구매자는 최종 목적지까지 수입에 대한 비용, 세금, 수입 관세, 보험, 기타 수수료, 내륙운송비용을 포함한 모든 물품 관련 비용을 지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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