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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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어느 때보다도 수제품의 인기가 높습니다. 대량생산 제품 대신, 하나뿐인 독특한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직접 제작한 제품이 취향에 맞을 수도 있고, 기성품 대신 수제 옷과 멋진 그림이 들어간 스카프, 맞춤형 액세서리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장신구에서부터 커다란 가구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저 다마 고유하고 독창적인 수제품을 구입하는 이유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재입니다.

 

장신구에서부터 커다란 가구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저 다마 고유하고 독창적인 수제품을 구입하는 이유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요즘 해외 직구 트렌드이기도 하죠.

 

그중 엣시(Etsy)는 미술가 공예가들 사이에서도 꽤 알려져 있으며, 규모 역시 제일 큰 편입니다. 엣시는 UX(사용자 환경)과 인터페이스, 판매 정책을 끊임없이 개선시키기도 하며, 꾸준하게 성장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유명세를 타기 시작해서 엣시 방문자수도 타 웹사이트 방문자수를 압도하기도 합니다.

 

 

엣시(Etsy) 메인 페이지

 

엣시(Etsy)는 다른 제품에 비해 잘 팔리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어느 제품이 금방 인기가 오를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렵고 자기와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 다른 숍의 판매자들을 찾아보면 그들이 얼마나 판매했는지, 판매를 시작한 지 얼마나 되었는지 선두 주자들의 제품과 비교하여 자신의 독창적인 제품이 경쟁력이 있다면 그들의 판매량까지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엣시는 한국의 '아이디어스'와 같은 수공예 판매 플랫폼입니다.

 

 

 

엣시(Etsy)는 구글이나 SNS 플랫폼의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

 

엣시(Etsy)에서 판매하는 방법

엣시의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 완료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항목에서 "Sell on Etsy"를 클릭합니다.

 

Etsy에서 판매하기

 

"Sell on Etsy"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생성되는데 "Open your Etsy Shop" 즉, 판매자의 숍을 개설할 수 있는 창에서 숍을 등록합니다.

 

엣시에서 우선 국가와 화폐 단위를 지정하고, 마지막에는 숍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물론 독특한 숍 이름을 짓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는 나만의 스타일과 브랜드를 반영하고 기억하기 쉬워야 하며, 널리 자신의 SNS 계정에 연동시킬 수 있는 숍명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엣시 숍 개설

 

 

엣시에서 샵 개설에 관련된 사항은 총 5가지 진행 방향으로 구성되며 각 입력 후 "저장과 계속'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Shop Preferences (숍 정보 입력)

 

1. 샵의 언어는 영어나 자신이 하고 싶은 다른 국가의 언어로 선택

2. 숍이 위치한 지역- 대한민국 외 다른 지역 선택

3. 숍에서 판매된 제품의 수입금액의 통화를 선택 (달러 외 다른 국가에서 판매할 경우에는 해당 국가와 통화를 입력합니다)

 

 

Name your shop (숍 이름 만들기)

 

엣시에서 숍명을 지을 원하는 숍 이름이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다면, 다시 창의력을 발휘해 볼 수 있겠죠, 숍명을 닷컴 도메인으로 웹사이트 이름 등록이 가능하며 좋은 이름이 떠올랐거나 결정했으면 엣시 숍 이름과 닷컴 도메인 이름으로 등록합니다.

 

 

숍 이름 설정

 

 

엣시에서는 같은 숍 이름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은 편이며 유사한 관련 키워드의 명으로 검색을 하거나 다른 이름을 창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엣시 상점 이름 만들기 페이지

 

 

Add a new listing (상품 업로드)

 

당 페이지는 우리가 국내 오픈 마켓에 제품 상세페이지에 상품을 리스팅 하거나 제품 등록과 같은 페이지입니다. 가지고 있는 자신의 고유한 수제품을 최대한 많이 리스팅 하여 상품등록을 진행합니다.

 

제품 하나당 사진을 여러 장 첨부할 수 있으며, 제일 왼쪽 첫 번째 사진이 제품의 대표 사진(썸네일)이 됩니다. 첫 번째 사진을 업로드하면, 연관된 사진과 세 번째 사진을 이어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진 첨부 시 확인해야 할 점

되도록 플래시 대신, 자연광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깨끗하고 단순한 배경도 좋으며 다양한 색상에 사진을 추가하여 구매자가 모든 옵션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사진은 최대 10장을 사용하여 가장 중요한 품질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합니다.

 

엣시 상품 등록 페이지

 

리스팅, 상품 대표 이미지와 추가 상품 구성의 이미지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보유하고 있는 상품을 최대한 많이 등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점 상품 등록 페이지

 

How you'll get paid(송금받을 방법)

 

 

그다음, 해외 송금받을 방법은 페이팔이 있으며 가장 무난하게 해외에서 판매된 금액을 페이팔을 통해서 US$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사용하고 있는 페이팔 계정이 있는 경우, 페이팔에서 쓰는 이메일 주소만 입력해도 엣시에서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페이팔은 엣시와 독립되어 있고, 개인 웹사이트나 스튜디오, 공예페어 같은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많은 판매자들이 페이팔 옵션을 선택합니다.

 

엣시 페이팔 계정 연동

 

Set up billing (계산서 발행)

 

제품을 온라인에 등록한 것 이외에도 숍을 공개하고 오픈하기 전에는 페이팔 계정 정보 입력과 구매 시 받을 주소를 입력하고 페이팔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엣시 청구서 작성 페이지

 

페이팔 계정 연동 후에는 숍 개설이 완료된 축하 메시지와 함께 페이팔 계정, 즉 이메일 계정, 확인을 위한 방법으로 본인이 결제를 처리할 때 US$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엣시에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 있으며 지불 탭(billing tab)에서 개인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판매 리스트에 등록된 제품수에 따라, 그리고 제품 판매량에 따라 매월 엣시에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엣시+페이팔 설정과 연동

 

엣시에서 숍 개설 후, 마무리를 해야 하는 작업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격뿐만 아니라 본인의 샵에서의 배너를 업데이트를 해야 하며, 결제 메뉴에서 판매세 관련 설정과 상점의 정책 등 보다 중요한 설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다른 판매자의 상점에 들어가서 그들이 해 놓은 정책과 가격, 사진 이미지 구성, 배너 활용 등 중요한 바탕이 되는 레이아웃 등 옆 보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엣시의 간단한 로그인 방법과 상품 등록 및 결제 세팅을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했지만 추가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몇 가지 보기를 다음 글에서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엣시에서는 제품들을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이 등록해서 풍성한 볼거리가 있어야 하며, 제품 등록 기간 설정, 카테고리 설정 등 판매량 증대에 도움이 되는 방법도 많으므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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