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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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물 수출을 하는 데 있어 수출영업을 한다면 해외의 바이어에게 물량과 부피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의 상당한 물량을 주고받고, 수입지까지 운송료를 서로서로 협의할 수 있습니다. 

 

광물은 배 한 척을 빌려서 한꺼번에 실어서 보내는 것이 비용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좋으므로 바이어는 운송회사와 용선계약을 하고 배를 빌립니다.

 

컨테이너 화물은 항구의 CY나 CFS로 운송하지만 벌크화물은 벌크 전용 부두에 적재합니다. 바이어가 노미한 운송회사는 수출상인 우리가 벌크화물을 본인들이 이용하는 부산항 OO부두에 갖다달라고 해서 운송회사가 말한 OO부두에 화물에 적재해둡니다.  

 

 

 

우리가 바이어랑 계약할 때,

 

화물을 부두에 적재하고 그 적재비용까지만 부담하겠다고 바이어와 합의하지만, 즉 부두에 화물을 적재한 이후부터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책임은 바이어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 FAS (Free Alongside Ship)

 

FAS는 Free Alongside Ship의 약자로 수출자는 화물을 배 옆(Alongside Ship)에 두는 것으로 비용과 책임이 끝납니다(Free) 여기서 선 측이라는 것은 선박이 정박하는 부두나 바지선을 말하는데 FAS조건일 때 광물 수출상인 만약, 우리가 벌크화물을 운송회사가 지정하는 부두나 바지선에 적재하는 것으로 비용과 책임이 끝납니다. 

 

주로 광물은 수입하는 입장이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FAS 조건일 때, FAS는 벌크일 때, FCA는 컨테이너일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FAS에서는 수출신고는 수출자가 합니다.

 

 

FAS(Free Alongside Ship)조건, FOB조건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또 다른 흥미로운 수출 조건 FAS 이 있습니다. FAS "Free Alingside ship, Free Awither ship and free on board"라고 하는 FAS 조건에서 대부분 국제 거래는 컨테이너 배송이 주로 이뤄지기 때문에 FAS 조건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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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 BUSAN US$10,000.00

 

광물 수출자 A미국의 바이어 B와 가격 조건 'FAS BUSAN US$10,000.00'해서 수출계약을 체결했다면 미국 바이어 B가 노미한 운송회사는 화물을 부산항 제5 부두로 운송해달라고 했습니다. 제품 준비를 완료한 수출자 A는 화물을 부산항의 제5 부두로 보냈습니다.

 

제5부두에는 이미 미국 바이어 쪽에서 예약한 선박이 정박 중이고, 부두에 화물을 적재하자 선박에 있는 크레인으로 벌크화물을 싣기 시작합니다. 부두에 화물을 적재한 것으로 수출자 A의 비용과 책임이 끝나고, 이후 발생하는 모든 비용과 책임은 미국의 바이어 B가 부담합니다.

 

'FAS BUSAN US$10,000.00'은 '제품 가격은 1만 달러이며, 수출자는 부산항에 있는 운송회사가 지정한 부두에 적재하는 것까지 비용과 책임을 부담한다'는 뜻입니다.

 

 

  • FAS의 표기방법

 

인코텀즈는 어느 지점까지 수출자가 비용과 책임을 부담할지 표시하는 것으로 보통 '가격 조건+특정 위치'로 표기합니다. FAS의 경우 수로나 해상운송에 쓰이는 조건으로 'FAS+선적항'입니다. 

 

FAS BUSAN 혹은
FAS 5TH QUAY IN BUSAN. S.KOREA

 

 

 

FOB는 알겠는데 'NOMI'(노미)는 무엇일까?

FOB조건으로 수출 시 노미, Nomi 란 용어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Nomi' 영어로 nominate의 줄임 용어이며 해석에서 알다시피, '지명'한다는 말입니다. 즉 사전적인 의미로 지명, 추천, 임명, 정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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