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무역을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운송회사에는 '포워더'라는 것이 있습니다. 포워더(forwarder)는 선박이나 항공기 없이 운송업무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신에 선박을 가지고 있는 선박회사와 항공기를 가지고 있는 항공회사를 무역회사와 연결해주는 것이 포워더의 역할입니다.

 

 

 

포워더 (Forwarder) 가 하는 일과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까?

무역업무 수출입을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운송회사에는 '포워더'(forwarder)라는 것이 있습니다. 포워더는 선박이나 항공기 없이 운송업무를 대행하는 특징이 있으며 'Freight Forwarder' 라고 합니다.

findmaster.tistory.com

 

포워더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

 

 

포워더와 여행사

 

포워더와 비슷한 예로 여행사를 들 수 있는데 여행사는 항공회사에서 대량으로 항공권을 구매합니다. 항공회사는 여행사가 표를 많이 구매하기에 표를 싸게 팝니다. 그래서 여행사는 항공기나 선박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여행업을 할 수 있기에 경쟁도 치열합니다.

 

그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 포워더는 각 가진 장점 1. 화물을 항구나 공항까지 운송할 차량을 소개하기도 하며 2. 트럭회사를 많이 이용하므로 수출입업체가 직접 연락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을 제시 3. 하역한 컨테이너를 포워더를 통해 반납 요청하면 되고, 4. 관세사가 없는 경우에 포워더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또는 5. 수입지 항구나 공항에 보세창고를 두고 수금업무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포워더와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는 자기가 집을 사고팔기보다는 집을 팔려고 하거나 전세를 놓으려고 하는 사람과 집을 사려고 하거나 전세를 얻으려는 사람을 서로 연결해줍니다. 전세계약이나 매매계약이 성사되면 공인중개사는 중개수수료를 받습니다. 물론 포워더는 공인중개사처럼 무역회사와 선박회사를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운송회사입니다. 그래서 포워더를 운송 중개회사라고 합니다.

 

 

포워더의 필요성

 

여기서 왜 선박회사나 항공회사는 자기네들이 직접 무역회사를 상대로 영업을 하면 될 것을 왜 포워더를 끼고 하는지 의문이 들 것인데 이것은 '어느 것이 효율적이냐' 하는 데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선박회사가 가지고 있는 배는 크고 많으며 배 한 척당 실을 수 있는 화물도 엄청납니다.

 

항공회사도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가 있지만 항공기 대당 실을 수 있는 화물을 양도 많습니다. 선박이나 항공기의 이런 엄청난 적재공간을 다 채우려면 영업사원이 많아야 하며, 또 엄청나게 많은 영업사원을 두고 있다면 이에 대한 인건비도 상당하죠

 

이러한 틈새를 들어간 것이 포워더인데, 포워더는 선박이나 항공회사를 대신해서 운송영업을 합니다.

 

 

포워더의 핵심업무

 

다양한 현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포워더의 해외 현지 파트너는 그곳의 다양하고 새로운 통관이나 무역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실무에서 많은 도움이 있는대, 그중 1. 해외 전시회 참가나 해외 출장에서 포워더의 현지 파트너를 통해 통역 도움을 받을 수 있고 2. 포워더의 현지 파트너를 통해 수입지에서 갑작스럽게 변경돼 통관 정보를 입수해 미리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여러 포워더를 통해 운송 견적서를 여러 개 받을 것

 

수출입 제품을 운송하는 회사는 대단히 많습니다. 그 회사들이 제공하는 가격과 서비스는 회사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평소 수출입 운송을 할 때, 반드시 여러 포워더로부터 선박, 항공 운송료 견적서를 받아 확인하고 회사마다 제공하는 운송료와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 비교해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쿠리어의 업무와 종류

 

 

항공 특송 (쿠리어 - DOOR TO DOOR SERVICE)

 

쿠리어는 화물을 픽업해 수입지에 원하는 장소까지 운송하고 자체 통관팀이 있어 수출입통관을 직접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쿠리어 화물은 운송료가 비싸기 때문에 작은 샘플이나 서류를 보낼 때 이용합니다.

 

쿠리어마다 1년에 몇 번 정도를 이용할지 계약하는 연간 계약을 맺으면 최대 운송료를 50% 이상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EMS

 

  • 운송료 : 쿠리어 중에서 운송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 특징 : 수출자가 운송료를 결제해야 제품이 배송되고 (수출신고필증 입력 및 등록을 합니다.) 하지만 보낼 수 있는 화물 크기나 무게에 제한이 있습니다.

 

 

DHL / FEDEX (Account No.)

 

  • 후불 : 고객번호 (ACCOUNT NO.)가 있으면 월말에 운송료를 후불로 결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일 어카운트 넘버가 없으면 해당 특송 배달원이 제품을 픽업할 때 픽업 장소에서 운송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 고객번호 : 받는 사람의 고객번호 (바이어의 고객번호- ACCOUNT NO.)가 있으면 받는 사람이 운송료를 내는 착불도 가능합니다.

 

  • 운송 상황 : 보통 나라마다 비행기 출발시간이 다른데, 아시아는 당일 비행기가 있지만 유럽은 그다음 날 비행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 5월 1일에 픽업해도 비행기는 5월 2일에 출발합니다. 나라의 운송 상황이 달라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해 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