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이 수익을 어떻게 얻는지 유튜브가 이젠 알아내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이커머스 시장이 크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유통시장은 온라인-오프라인의 경계가 모호해지다시피 어떠한 플랫폼에 로그인만 하면 한 두 페이지를 거쳐 크리에이터를 통해 바로 상품페이지/개인 쇼핑몰/해당 상품 링크로 바로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시간을 묶어둘 수 있는 곳이 승자인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서 영상과 관련된 틱톡의 My bio (틱톡은 외부 링크 허용 안됨)와 유튜브 특정 채널에서 내용과 고정 댓글의 상품 링크주소 혹은 크리에이터가 남긴 URL 주소는 해당 쇼핑몰로 클릭만 하면 크리에이터가 홍보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의 실시간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
이제 사람들은 물건을 마트나 시장, 대형 쇼핑몰을 크게 선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손가락 몇 번 누르게 되면 제품을 영상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최대한 고객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게 해야 되는 거 그게 바로 플랫폼 시장의 미래인 듯합니다.
유튜브는 단일 앱에서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데 그치는 반면 중국은 알리페이에서 앱 하나로 많은 걸 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그게 바로 슈퍼앱입니다. 슈퍼앱은 우리나라로 치면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문어발 식 다중 플랫폼으로 카카오의 경우 채팅을 시작해 카카오TV, 카카오 페이, 카카오 뷰탭, 웹툰 등 이제는 쇼핑까지 할 수 있는 거죠.
유튜브나 구글, 페이스북도 이렇게 슈퍼앱의 활용이 미래의 플랫폼이 나아가는 방향인 듯 유튜브의 쇼츠(#Shorts), 페이스북의 메타버스같이 방문자를 하나의 가두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방문자를 하나의 앱에 묶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게 되면 바로 사용자를 이커머스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게 되는데 그게 바로 유튜브가 틱톡을 따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중국 내수용 틱톡(도우인 抖音)과 해외용 TikTok의 차이
(도우인-抖音)은 해외용, 즉 우리가 보는 틱톡 하고 비슷하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도우인은 중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틱톡은 중국이 아닌 전 세계 사람이 Creative 한 영상을 업로드를 하죠. 도우인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나오지 않고 중국 어플 다운 사이트나 apk 공유 사이트에서 받으면 되지만 스토리가 있는 유튜브와 비교했을 때, 15초 단위의 짧은 흥미, 엽기, 코믹, 상황극 위주로 우리가 보는 틱톡 내용과 비슷합니다.
도우인 抖音 = 슈퍼앱 = 가상 쇼핑몰
도우인은 틱톡과 구분되는 특징은 바로 가상 쇼핑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 이는 브랜드와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으며 도우인은 알고리즘에 의해 시청자가 즐겨보는 영상을 분석해서 제품 추천 기능이 있으며 타깃 마켓과 유저에 비중을 두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도우인은 쇼핑몰인지 동영상 플랫폼인지 헷갈릴 정도로 세밀하고 정교하게 잘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물건을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준이 광고였다면 이제는 자기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추천 제품과 실시간 소통으로 넘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의 전자상거래 유통과 광고의 미래는 영상에서 먼저 시작할 거라고 하며, 세계 1위 유통업체 월마트가 아마존에 밀려 틱톡을 인수하는 과정이 지금은 험난하지만 영상에서 유통의 미래는 바로 동영상 시장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누구나 잘 아는 세계 최고의 동영상 플랫폼 기업이며, 유튜브 내에서도 상품 구매 기능과 배너가 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허가나 협업을 통해 판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한정적입니다만 유튜브의 미래는 바로 쇼츠를 통해 틱톡 즉, 중국 틱톡 "도우인"처럼 슈퍼앱으로 진화를 서두르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는 점입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의 광고 수익의 몇 % 와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광고가 나오지 않는 점 또한 이미 방문자가 광고를 시청했다는 것을 제한 몇 %를 광고주와 크리에이터에게 전하고 가져감) 수익, 슈퍼 챗 수수료 외에 이제는 직접 물건을 팔고 얻는 수익까지 추가하는 것이 유튜브 플랫폼의 미래인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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