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창업 시 쇼핑몰의 브랜드가 되는 도메인 등록은 필수입니다. 대체로 창업 아이템이 정해지면 쇼핑몰 도메인을 정하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도메인명을 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지만 실제로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성공을 부르는 이름을 짓는 것이 얼마나 기본이고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SNS를 통해 개인 브랜딩 상품을 포스팅할 때에도 SNS의 계정명과 상품의 내용과는 어느 정도 밀접한 단어이면 좋습니다. 사실 온라인 쇼핑몰이냐 SNS 쇼핑몰이냐 창업을 준비하면서 이름을 짓는데 꽤 오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만 선뜻 짓다 보면 상품과 도메인이 매칭이 안되기 때문에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창업 초기에 제대로 된 사업명을 짓기 위해 고민해야 하며 소비자에게 한번 노출되어도 인지하기 쉽고 정확한 콘셉트를 전달할 수 있는 이름이면 좋습니다. 궁극적으로 쇼핑몰 브랜드를 알려서 흔히 말하는 광고 노출로 쇼핑몰에 방문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나 고객이 '즐겨찾기'에 등록해서 '단골 가게'로 자주 방문하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숫자 도메인, 한글 도메인 어떤 것이 좋을까?

 

쇼핑몰 도메인 중에서 숫자를 활용한 경우도 있으며, 한글 도메인도 있습니다. www 외에 가운데 들어가는 '기관명' '회사명'을 영어가 아닌 한글로 넣는 도메인도 있습니다. 

 

  • 숫자 도메인명 (1차 도메인에 '숫자'를 포함)

 

 

  • 한글 도메인명

 

www 외에 1차에 들어가는 www.여행 가는 날. com 또는 www.쇼핑하는 날. com(co.kr)처럼 도메인 주소를 만들 수 있으며 영어로 바꾸기 쉽지 않은 한글 브랜드의 경우 처음부터 도메인 주소를 한글 도메인으로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한글 도메인은 2자에서 17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한글 도메인의 장단점

 

한글 도메인의 장점은 한글이다 보니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고 눈에 금방 들어오는 장점이 있으면 대신 한글 도메인은 해외에서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크롬, 파이어폭스 등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아쉬운 점, 스마트폰과 주소가 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메인을 선택하려면 영어로 된 도메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한글 도메인을 굳이 사용하고자 한다면 영어 도메인과 한글 도메인 두 개를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즉, 한글 도메인으로 접속했을 때 자동으로 영어 도메인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방법이 제일 좋을 듯합니다.

 

 

좋은 도메인이란

 

좋은 도메인은 곧 좋은 브랜드가 될 수 있고 간단하고 명확한 경우가 많아 눈에 금방 들어옵니다. 소비자가 기억할 수 있는 브랜드는 세 가지 정도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제품 카테고리 안에서 최소 3등 안에 기억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 상품 키워드를 브랜드화

 

브랜드를 인지하기 쉽고 무엇보다 검색엔진에 노출되었을 때 쇼핑몰이 눈에 띄는 장점으로 초기에 만들어진 대부분의 쇼핑몰이 해당되는데 OO스토어, OO닷컴, OOO샵, OOO몰 등 그야말로 판매 상품을 브랜드에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과일' '채소' '고기'라는 키워드를 브랜드에 넣으면 소비자의 기억과 뇌리에 뚜렷하게 남지만 이미 선점되어 오랫동안 유지한 유사한 다른 쇼핑몰 업체와 경쟁에서는 식상할 수 있고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향도 있습니다.

 

  • 쇼핑몰 콘셉트를 브랜드화

 

쇼핑몰 이미지를 표현하는 키워드를 선택해 브랜드화하는데 대체로 패션 분야의 의류몰이 여기에 해당되면 OO맘, OO걸, 등 '맘'이나 '걸' 타깃을 목표로 하거나 OOO스타일등 패션 콘셉트로 이름을 소화하는데 쇼핑몰 콘셉트가 뚜렷하게 구분되거나 이미지가 강하다면 쉽게 각인되지만, 어정쩡한 콘셉트로 다가가 이름과 어울리지 않는다면 쉽게 기억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POD" 티스프링(Teespring) 하는 방법? 간단히 접근을 해보자(1/2)

요즘 투잡 하시는 분이 많죠. 최근 이슈가 투잡, 여러 개의 파이프라인 건설하자라고 해서 그중 여러 job 이 있지만 POD 제품, 즉 주문제작 제품이라고 합니다. 근래 미술가나 공예품 제작하는 분

findmaster.tistory.com

 

 

 

마케팅 3단계 (3/3) - 또 오게 하기 (트래픽 유입)

마케팅의 끝은 영상입니다. 그리고 트래픽 유입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내 콘텐츠를 즐기게 만들고 싶다면 "유튜브" "블로그"를 구독해달라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내 지식과 제품의 대한 노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