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맥주는 독특한 맛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일반 맥주에 비해 고급 재료를 써야 하고 제조방식도 상대적으로 복잡, 대량생산도 가능하지 않아 원가가 높아서 출고가가 일반 맥주에 비해 높고 종가세까지 부과하면 세금 부담이 커서 가격경쟁력이 떨어집니다.
한국에서도 수제 맥주가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과 '술'은 온라인에서 팔 수 없기 때문에 경쟁할 필요가 없으며 술을 구매하는 사람은 안주를 동시에 구입하는 경향이 있어 편의점이 술 판매에 적극 나설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수제 맥주는 술집에 가는 대신 집에서 마실 술을 사기 위해 편의점을 찾는 소비자에게 멋진 대안이 될 수 있다
MZ세대의 본격적인 맥주시장으로 진입으로 특색 있는 브랜드, 독특한 풍미 등 수제 맥주의 핵심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정부가 맥주에 대한 과세방법을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개정했습니다. 이런 조치가 수제 맥주 회사들에게 유리하게 작용되었습니다.
수제 맥주의 유통경로는 영업장, 일반음식점, 대형 유통업체 등의 3개의 경로가 있습니다.
수제 맥주업체가 영업장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가지고 있어도 한두 곳에 불과하기에 의미가 없어 '음식점'과 '소매채널'로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으로 음식점 출입도 줄고 홈술족이 늘어남에 따라 소매 매출액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수제 맥주의 시장의 주요 요점은 편의점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 업체들은 수제 맥주 제조업체가 만든 상품을 공급을 받아 판매하기도, 제조업체와 협업을 통해 '협업 수제 맥주'를 개발하고 판매하기도 합니다. 협업 수제 맥주는 브랜드만 따고 PB상품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협업 수제 맥주'는 편의점, 브랜드 명칭 제조업체, 수제 업체 전문 제조업체의 3자간 협업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PB상품에는 브랜드 명칭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지만 협업 수제 맥주에서의 브랜드 명칭은 상품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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