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요즘 투잡 하시는 분이 많죠. 최근 이슈가 투잡, 여러 개의 파이프라인 건설하자라고 해서 그중 여러 job 이 있지만 POD 제품, 즉 주문제작 제품이라고 합니다. 

 

근래 미술가나 공예품 제작하는 분들이 주로 해외사이트를 통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 재능을 POD 웹사이트와 블로그에서 자신의 개성 있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방법 그러한  웹 기반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POD란 (Ponit - on - Demand 주문 제작 프린트) 입니다.

 

웹사이트는 회원 가입과 제품 제작이 매우 쉬워서, 관련 디자인 숍이 수천 개 또는 그 이상이 됩니다.

 

누구나 POD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하고 구입을 할 수 있긴 하지만, 새로 개설된 숍이 큰 관심을 끌긴 어렵습니다.

POD 웹사이트는 판매 공간이 아닌 팬과 단골을 위한 플랫폼인 목적이 훨씬 강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POD의 몇 가지 중 티스프링(Teespiring)하는 방법과 내가 디자인한 제품을 한번 리스팅 해 보도록 하죠.

 

 

 

Teespirng 웹페이지 우측 상단의 로그인은 Gmail 아이디로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글 또는 페이스북 아이디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이 가능

 

 

 

 

 

로그인 후 우측 편 위의 <START DESIGNING>으로 갑니다.

 

 

 

 

 

 

디자인을 하고 싶은 제품군이 나오는데, 여기서 "의류, 디지털 제품, 가정용품, 액세서리류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시도하는 제품군이 간편한 디자인과 폰트를 이용해서 "티셔츠"에 원하는 그림이나 문구를 적어 listing을 많이 하더군요

 

 

 

저는 여성 티셔츠를 선택, 기본으로 제공하는 폰트를 사용해 디자인을 입력했습니다. (Women's T-shirts 선택), 티셔츠를 선택하면 티셔츠 종류 'V'넥, 라운드, 슬림형 등등 여러 디자인 한 가지를 선택하면 어떤 목적으로 디자인할 건지 선택을 해야 하는데, 당연히 판매 목적이죠. 

 

 

 

 

판매 목적을 위한 디자인 입력은 무료이고 누군가 구매를 했을 시, 수입금이 들어오며 추가적으로 다른 디자인 제품 리스팅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 디자인을 진행하는 창은 간단합니다. 좌측 위로부터 "이미지 추가"와 " 텍스트 추가"- 텍스트를 추가해서 우측 티셔츠에 문구를 넣거나 원하는 Commercial을 입력하면 되고, 티셔츠 색상 추가도 가능하며, 구매자가 선택 시 맨 처음 볼  수 있는 제품을 편집(썸네일) 할 수 있으며, 가격은 총 $24.99인데 수수료 제외하고 입금되는 금액이 $12.67 인 듯합니다.

 

 

 

 

티스프링 플랫폼은 정해진 폰트에 원하는 단어나 문구를 선택하면 금세 깔끔한 티셔츠가 디자인됩니다. 단지 폰트를 입력하는 구간이 다소 정해져 늘릴 수는 없으며 폰트 자체 크기에 맞추도록 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이 다 끝나고 좌측 "continue" 누르면 완성된 다른 종류의 디자인된 옷이 함께 나옵니다. ( 당시 스트리트 파이터 게임을 하다가 달심의 "요가 파이어"가 나와 입력을 했네요)

 

 

 

 

레깅스와 조거 팬츠까지 10개의 집에서 입고 다니기 편한 옷들이 디자인되어 나옵니다.

 

 

 

티스프링은  단순히 단어만 입력했을 뿐인데 금세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다시 좌측의  "continue"를 누르면 리스팅이 됩니다.  완성된 디자인의 타이틀과 타이틀의 스토리를 입력해라고 하는데, 그냥 대충 적으니 URL 도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그런 다음 "publish listing(발행하기)를 눌러줍니다.

 

 

 

 

계속적으로 디자인을 리스팅 하면, 친절하게도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판매 후 수익을 지급받기 위해 세부 정보를 입력해라는 창이 나옵니다.

 

 

 

 

지불받기 위한 설정 창으로 이동을 해서, 본인의 주소, 연락처, 국가를 영어로 입력을 합니다. 지급 계좌는 paypal로 지급이 가능하며, e-mail 계정, 즉 paypal 계정은 이메일 주소가 됩니다. paypal 홈페이지에서 e-mail 계정을 만드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제일 중요한 TWO - FACTOR SETTINGS 이 맨 마직막에 있는데, QR 코드를 이용해 구글 계정과 티 스프링이 이중으로 권한 걸어준다는 내용인데, 로그인 시 추가로 여분의 창이 나오면 TWO - FACTOR 인가 번호를 입력하여 가능한 복합 로그인 구조를 설정해야 합니다. 

 

 

 

 

 

자!  완료가 되었으니 요가 파이어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요가 파이어 리스팅 후 몇 가지 디자인은 단 몇 분만에 끝낼 수 있어서 쉽사리 떠오르는 문구나 홍보 구절을 인용해 리스팅을 3가지 정도로 진행하였네요.

티스프링 리스팅은 이모티콘 제작 혹은 미술전공 혹은 이모티콘 제작 디자인을 업으로 하신 분에게는 쉬운 작업 결과물과 동시에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POD 플랫폼입니다만 디자인 리스팅보다는 홍보에 비중을 많이 둬서 팔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야 할 듯합니다.  

디자인 리스팅과 홍보를 50: 50으로 진행이 필요한 플랫폼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편에는 구체적으로 홍보 진행방법에 대해 한 번 연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프링 디자인 관련 POD 플랫폼 외 '카카오 스튜디오'에서도 이모티콘 디자인도 관련 작가들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플랫폼도 생겼다고 하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