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우리가 흔히 인터넷 쇼핑몰 개인이 운영하는 개인 도메인 쇼핑몰과 온라인 쇼핑 플랫폼(11번가, 쿠팡, G마켓, 스마트 스토어 등)은 무척 잘 알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에 있어 필수적인 쇼핑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한 가지 더 추가를 하자면 폐쇄몰과 복지몰에 대해서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혼동해서 임직원몰, 복지몰이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쇼핑몰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세포 마켓 폐쇄몰은 특정 인원 또는 회원들에게만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곳보다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품명을 네이버나 가격 비교 사이트로 검색했을 때 최상위권에 노출되는 상품이 단정 짓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 상품을 폐쇄몰에서는 더 싸거나 무척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폐쇄몰의 가격구조는 제조사와 1차 총판 직거래로 이뤄지고 세포 마켓 폐쇄몰 시장에만 유통되는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유통이윤을 최대한 출이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많은 폐쇄몰은 한정적이며 또한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폐쇄몰이 대세가 될 수 있습니다.

 

폐쇄몰이란 (구조적인 측면)

 

특정 집단이나 단체를 위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해 운영하는 곳도 있고 사업자 회원만 이용 가능한 B2B 쇼핑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BAND'에서 깡통시장 또는 땡처리, 판촉 재고 도소매와 같은 검색만 하더라도 이와 같은 회원, 비회원이 이용 가능한 오픈형 판촉 몰을 들 수 있지만 '폐쇄몰'의 경우는 팔로워나 구독자에게 공동구매 형태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세포 마켓 폐쇄몰형 상품을 판매하는 앱들도 존재해 폐쇄몰의 일종이며 해당 폐쇄몰을 잘 이용해도 온라인 쇼핑 최상위 상품에서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알뜰한 소비가 가능합니다.

 

  • 한 업체가 수 십 개 이상의 SNS를 운영하며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 편
  • SNS를 활용한 공동구매를 진행 중인 곳이 수만 곳이 넘는 편

 

폐쇄몰 앱

 

복지몰이란 (내용적인 측면)

 

복지몰은 기업의 임직원 또는 특정 단체의 대상들(주로 공무원, 의료계, 증권, 보험회사,)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여가 문화부터 레저, 숙박, 생활 서비스, 경조사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이나 대기업 같은 경우 임직원 복지를 위해 자체 복지몰을 운영함으로 임직원 복지와 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생필품 및 가전 등 여러 필드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출시

 

  • 중소기업은 복지몰 구축과 운영 관리가 어려운 점
  • 이용자 수가 적어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점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복지 간격을 줄이고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출범(중소벤처기업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