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와 기상이변으로 인해 제품 포장지에 있는 성분 표시 옆에 탄소 배출량을 공개하는 소비재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국의 다국적 생활용품 업체 유니레버는 7만 개에 달하는 유니레버 전 제품에 탄소 발자국 표시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하며, 탄소발자국은 제품 원료 수급에서 제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 CarbonTrust(카본 트러스트) 기업들이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효과적으로 측정, 관리와 줄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소비재 회사들과 협력을 합니다.

 

제품 '탄소 발자국 라벨'은 인증된 제품의 식별자 역할을 하며, 고객에게 구매 결정에서 탄소 영향에 대한 검증된 정보를 제공하는 상품의 검증을 표기합니다. 탄소 발자국 라벨은 'Carbon Trust(카본 트러스트)'에서 만들어졌는데, 카본 트러스트는 독립적인 조직으로 탄소 발자국(탄소 배출량)에 관한 전문가들입니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과정 원료의 추출에서 수명이 끝나는 데까지 제품에 의해 생성된 총 온실 가스 배출량을 측정하며 이산화탄소의 당량(CO2e)으로 측정합니다. 원료 추출에서 제품의 제조, 유통, 사용 및 최종 폐기에 이르기까지 온실 가스 배출 총량을 측정합니다.

 

 

'CO2 측정' 라벨(CO2 Measured label)

이 라벨은 이 제품의 탄소 발자국이 측정되고 인증되었음을 보여줍니다.

 

'CO2 감소'라벨(Reducing CO2 label)

이 라벨은 이 제품의 탄소 발자국이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회사가 지속적인 발자국 감소를 달성하는데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CO2 포장 감소'라벨(Reducing CO2 Packaging label)

이 라벨은 포장의 탄소 발자국이 전년 대비 감소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감소를 달성하겠다는 약속을 보여줍니다.

 

'낮은(하위) 이산화탄소'라벨(Lower CO2 label)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탄소 발자국은 그 범주에서 시장 지배적인 라이프사이클 탄소 발자국보다 현저히 낮다.

 

'100% 재생 가능 전기' 라벨(100% Renewal Electricity label)

이 라벨은 에너지 제품이 100% 재생 가능하며 범위 2 목적 배출 계수가 0인 것을 보여줍니다.

 

기업들의 탄소 배출량 표시를 돕는 이런 표시가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과 탄소 순 배출 "0"을 향한 움직임을 가속하는 경쟁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향 후 10년 간 이런 종류의 라벨링을 하는 제품과 제품 표시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 탄소 배출량 표시와 관련 공인된 방식이 없어 회사들이 자의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표시해 고객과 소비자들에게 기만할 수도 있으며, 간접 자료와 다양한 논리로 탄소 배출량을 자의적으로 원하는 수치를 표시할 수도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쉬인(SHEIN)의 구매 방법과 초저가 브랜드 쉬인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요즘 ZARA 나 H&M, 유니클로 등 패스트패션 경쟁이 치열한데 중간에 무섭게 치고 들어오는 샤오미의 패션 브랜드 쉬인이 있습니다. 쉬인은 정말 싸다고 하는데 초저가 제품도 아주 많습니다. 추가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