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고수는 인도, 태국, 베트남, 중국 러시아와 멕시코 요리의 중요한 향신료로 잘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수 식물은 냄새도 고약해서 향도 맛도 기호가 갈려 동남아 음식의 특유의 향과 맛으로 떠올리기도 하지만 '쌀국수'를 먹으려면 때로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고수가 국내에 도입된 시기는 고려 시대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당시 금수강산 도처에 이 식물을 재배하였고 생겨난 음식이 잎을 쌈으로 먹는 고수 쌈, 소금물에 절여 배추와 함께 먹는 고수김치도 있습니다. 고수는 영문 이름이 '코리안더(Coriander)'라고 하는데 카레 포장지 뒷면의 성분표를 보면 항상 표기되어 있는데 인도 카레의 주 향신료이자 매운맛을 내기 위한 아주 중요한 향신료이기 때문입니다.

 

 

 

코리안더 '고수'의 효능

 

고수는 씨앗과 추출물, 기름을 모두 혈당을 낮추는 데 사용하거나 도움이 되고 살균, 살충, 이뇨, 복부 가스, 소화불량, 불면증에 좋다고 효능이 있습니다. 동물 실험 결과 당뇨 치료제로서 가능성도 있으며 식욕촉진 기능도 뛰어납니다. 대신 싱싱한 잎이나 씨앗 분말로 많이 섭취할 경우 마취성 효과도 있으므로 소량 섭취를 하는 게 좋습니다. 

 

 

  •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다

 

고수 추출물은 이뇨제 역할을 하며, 우리가 먹는 과도한 나트륨을 물에 씻어내는 것을 돕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은 우리의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수의 톡 쏘는 허브와 향신료를 먹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심장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고수는 다른 향신료들 중에서 심장병 비율은 더 낮은 경향이 있어 우리보다 더 많은 소금과 설탕에 찌든 서양 식단에 고수는 더 필요할 수 있는 향신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향신료가 풍부한 식단은 심장병의 위험도가 낮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면역 증강과 항산화제가 풍부한 '고수'

 

고수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수 씨 추출물에 있는 항산화제는 염증을 낮추고 폐, 전립선, 유방암, 대장암 세포의 성장을 늦춘다는 것이 밝혀져 면역력 증강, 항암, 항염증, 신경보호 효과를 보여주는 항산화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고수라면의 톡 쏘는 향과 맛의 이국적인 라면

 

 

고수를 삼겹살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맛과 향이 좋아 그렇게 먹는 사람도 많으며, 기름기가 많은 튀김류를 같이 먹을 때도 궁합이 좋아 함께 먹으면 느끼한 맛을 잡아줘 좋습니다. 라면 종류는 얼큰한 라면에 고수와 레몬을 넣어 먹으면 전혀 새로운 이국적인 라면 맛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부침개에 고수와 먹는 방법도 좋으며 부침개의 고소함과 살짝 향기로움을 더한 고수 부침개는 고수를 싫어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요리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