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쇼핑탭을 진행 유튜브 e커머스 전략은 D2C플랫폼을 구현해 낸다는 방식으로 왕훙이라 불리는 중국의 개인 인플루언스들이 대놓고 물건을 판매하는 틱톡과 같은 방식과 차이가 보입니다.
유튜브 구독자들에게 쇼핑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e커머스 플랫폼 환경을 만드는 것이 유튜브의 장기적인 미래이며 목표일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인플루언서들이 포스팅한 동영상과 해당 영상과 관련된 상품들은 자체 설명란 링크나 댓글 링크를 통해 구독자들은 해당 채널의 상품이나 노하우, 용역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최근 유튜브 쇼츠의 설명란 또는 댓글 하이퍼링크를 차단하는 과정과 이제는 반대로 쇼핑탭을 통해 구독자나 사용자들이 타고 들어가 믿고 신뢰 가는 직접적인 쇼핑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뒷받침해 주는 근거는 최근 CJ제일제당이 쿠팡과 힘겨루기를 하는 것을 보면서 제조자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나이키 자사몰과 같은 D2C 수요를 충족하고 싶어 하며, 유튜브 측은 CJ온스타일등 국내 소비재 기업들이 D2C용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유튜브와 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점차 구독자들이 쇼핑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e커머스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동영상을 보다가 책을 사거나, 동영상에 나온 건강기능식품 등을 사는 식입니다.
유튜브는 e커머스를 키우기 위해 당장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하며, 일부 인플루언서를 과감하게 밀어주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지금 유튜브 쪽에서 혜택을 줄 때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일부 상품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드는 채널은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듯합니다. 쇼핑탭이 하나의 새로운 먹거리라고 얘기를 하지만 이미 도전해 분들은 수익 창출에 대한 의문을 품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는 물론 주제랑 수익화를 시도하는 방식도 많이 달라질 것으로 생각하지만 일부 생활 제품, 건강기능식품, 전자 제품을 리뷰 하는 채널 등에는 호응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 하지만 차짓 연예인을 앞세워 영향력이 큰 채널 등은 콘텐츠와 관련 없는 상품을 소개하고 쇼핑탭을 통해 구독자들은 내용과 관련 없는 제품을 떠밀려 구매할 경우에는 콘텐츠 채널들이 거의 "유료광고" 또는 "협찬광고"의 판이되지 않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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