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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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에서도 당연히 SEO가 적용되기 때문에 상품 검색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과 비교를 한다면 길을 검색할 때 최단거리, 무료도로, 추천도로 이런 식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검색된 길 중에서 해당 항목에 맞는 길을 찾아서 보여주는 알고리즘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검색 알고리즘은 네이버쇼핑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상품을 어떤 기준으로 노출시킬 것인지를 선정하는 기준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렇게 정해진 기준에 의해서 점수를 부여하고 높은 점수를 받은 상품을 상단에 노출시켜주는 방식입니다. 

 

쇼핑 검색 랭킹 3가지

 

  •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의 연관도가 높을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을지 산출하여 적합도를 반영

 

  • 인기도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 찜,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에 반영

 

  • 신뢰도

네이버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 산출하여 신뢰도를 반영

 

 

검색 노출 올리는 방법

 

적합도

 

상품을 등록할 때 카테고리 설정하는 곳에서 '청바지' 검색어의 경우 여러 카테고리의 상품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 남성의류, 여성의류> 청바지]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고, 검색어가 '아디다스'인 경우는 브랜드로 상품명에 '아디다스'가 입력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아디다스'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것입니다.

 

인기도

 

최근 7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하며 2일, 7일, 30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 판매금액을 지수화합니다. 지인구매, 가구매와 같은 부정거래는 페널티 위험성이 높고 구매평의 리뷰 숫자를 환산하거나 찜을 많이 받은 제품을 환산해서 지수화합니다. 

 

신뢰도

 

  • 네이버 쇼핑 페널티 -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등에 대해서 상품이나 스토어의 페널티를 부여
  • 상품명 SEO 스코어 -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페널티

 

상품태그

 

많은 사람들이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유료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거나 찾은 키워드는 제품의 이름이나 상세 페이지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를 상품 태그 부분에 넣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즉 노출이 가능한 태그와 불가능한 태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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