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유튜브 쇼츠에서 다양한 정보와 댄스 챌린지, 릴스, 틱톡 출처의 영상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영상, 자극적인 영상들이 즐비합니다. 이제는 유튜브 안에서도 10분/20분 되는 좋은 정보전달을 하는 영상보다는 이제는 쉽게 접하고 빨리 배우고 생활에 필수적인 짧은 영상을 접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곤 하죠.

 

하지만 쇼츠 영상에서도 간단하게 메모하거나 구독 또는 '나중에 볼 영상'으로 체크해놓지 않으면 뒤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 쇼츠(Shorts) 유튜브를 시작한 지 6개월 

 

 

유튜브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쇼츠 유튜버로서 수익창출에 관한 내용을 많이 찾아보았지만 대신 유튜브 안에서도 상당한 정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소재와 주제는 쇼츠 플랫폼에서 다룰 수 있는 간단한 제품 리뷰로 스마트폰과 삼각대, 링 라이트만 있으면 누 군든지 제품 리뷰부터 시작해 상품 전달이나 애완동물이 있다면 쇼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죠. 

 

다만, 섬세하고 디테일한 면을 부각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음성을 부각하거나 4K, 8K 영상제작 등 준 유튜버 성장을 위해서는 ASMR 마이크와 고프로 같은 장비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초반 유튜브를 크게 성장시키기 위해 나름대로의 콘텐츠나 소재가 있다면 준 고가 장비로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쇼츠는 재미로 시작해서 수익까지는 바라지 않고 경험이나 쌓아보자는 취지로 여기저기서 구매한 전자 제품과 실생활에 필요한 수입 제품을 업로드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했지만 역시 유튜브 쇼츠 또한 짧은 영상을 부지런히 업로드하는 것이 구글/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것이 필요 요소인 건 확실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독자 시청시간이 늦은 저녁에 편중된 점을 미뤄 오후 늦게 촬영해서 통계에 잡히는 시간대를 잘 맞춰 업로드하는 것도 중요한 점입니다. (대략 오후 5~6시 업로드)

 

 

 

  • 유튜브 쇼츠의 수익창출

 

유튜브 쇼츠는 일반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되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자격요건을 가지고 수익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자격요건에서는 구독자 수는 만족하지만 시청시간이 100시간이 되지 않는 점이 앞으로 어떻게 시청시간을 돌파해 나가야 할지 난관이기도 합니다. 쇼츠 영상 유튜버로선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난제입니다.

 

 

 

유튜브 쇼츠 보너스 받는 방법

 

유튜브에서는 새로운 쇼츠 영상을 만든 창작자에게 비록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매달 각 채널의 지난달 쇼츠 실적을 기준으로 창작자 수천 명을 선정해서 이메일/알림 연락으로 신청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 유튜브의 쇼츠 펀드 프로그램

 

짧은 영상을 위주로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다 보니 시청시간 채우기는 어그로를 끌 만한 영상이 아니면 가장 괴롭습니다. 물론 영상도 양질로 제작해야 할뿐더러 많은 시청자가 호기심을 가지고 영상을 적어도 5~6번 돌려봐야 할 만큼의 소재가 아니면 더더욱 시청시간 집계도 어렵게 되죠. 그러나 그중 자신 있는 분야의 정보성이 확보가 된다면 유튜브에서는 영상을 픽업해 밀어줄 기회=알고리즘 선택을 기대해 볼 수 있죠.

 

 

 

그래서 최근에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의 선택을 잘 받았는지 아니면 꾸준하게 영상을 잘 만들어 업로드했는지 기분 좋은 Shorts 보너스 신청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대시보드에서 확인 가능) 

 

유튜브의 펀딩 프로그램은 비록 해당 유튜버의 채널이나 자격요건이 충족하지 않더라도 영상에 대한 질과 시청자가 만족할 만한 수준의 내용과 조회수만 뒷받침된다면 광고수익이 아닌 성장을 위해 독려하는 차원에서 보너스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큰 금액이 아닌 소액으로 지원합니다. 그리고 제삼자 SNS 플랫폼의 워터마크 (틱톡/인스타그램 등) 로고가 포함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 유튜브 SHORTS FUND 신청

 

내 채널의 대시보드에서 보너스 알림 신청을 받고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하면 유튜브에서 확인 대기 기간 후에 다음 달  21~25일 사이에 펀드 기금을 내 구글 애드센스 연동 계정 채널로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신청 후 1개월 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소정의 광고수익을 지급받은 이력이 있다 보니, 애드센스 계정 연동은 큰 어려움 없이 진행되었지만 앞으로 유튜브 쇼츠 채널을 어떻게 양질로 성장시켜야 하고 제작해야 할지는 더 어렵고 큰 과제 거리입니다.

 

 

 

  • 새로운 동영상 제작의 지속 가능성 

 

물론 자격요건이 매달 갱신되다 보니 현재는 자격이 아니더라도 다음 달에는 자격을 충족할 수 있으니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부담도 있으며 콘텐츠가 커뮤니티 가이드, 저작권 문제와 수익 창출 정책을 준수해야 하므로 저작권이 있는 영상을 편집과 소재에 넣을 수는 있지만 있는 그대로 공개해 버리는 건 문제가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새로운 영상 시대에 접어든 이 시기에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나 남들이 접하지 못한 정보와 소재거리가 있으면 꾸준한 콘텐츠 제작자로 직접 쇼츠를 통해 브랜딩을 구축해 볼 만한 건 좋은 시도인 건 확실합니다. 

 

 

 

 

 

 

유튜브에 숨겨진 '태그(Tags)' 확인하는 방법 (초보 유튜버/블로거)

태그는 유튜브 채널의 영상에서 키워드가 되는 단어를 넣어서 검색에서 잘 걸리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유튜브를 알려주는 채널에서도 검색에 잘 걸리기 하기 위해 태그를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