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해상운임이 계속적으로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는데 국내 수출기업이 주로 이용하는 미주와 유럽항로의 운임이 갈수록 비싸지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에 코로나로 인해 세계적인 무역 교역량이 타격을 받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복 심리로 경제회복이 늘어나면서 무역량도 늘고 해운업계에 물동량 증가에 따라서 항만에서도 물량이 증가해 운영이 정체되고 있고 컨테이너선도 부족이 함께 맞물려 해상운임이 급등하는 것입니다.
미국과 유럽의 경기가 살짝 풀리면서 공산품과 소비재 등 제조 회사들이 밀렸던 물류가 이제 막 움직이다 보니 물류 비딩 가격이 급등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항구, 항만에서 일하는 사람 중 확진자가 나오면 운영이 중단되고 다시 재개되다 보니 이렇게 운송비가 상승되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운업계에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운임을 감당할 해운사들이 컨테이너선을 발주해야 하는데 그 기일 또한 상당한 시간을 필요하기에 운임 가격이 증가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 Shanghai Container Freight Index)
점차 증가하는 해상운임의 척도로 삼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가 있습니다.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상하이 수출 컨테이너 운송시장의 15개 항로의 스팟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입니다.
기준은 20ft 컨테이너(TEU) 당 컨테이너 해상화물운임에 기초해서 산정하고 CY(컨테이너 야적장)-CY조건을 일반 Dry 컨테이너로 한정 짓고 있고, 개별 항로의 운임률을 각 항로의 운임률의 평균을 만들어 해상운송에 필요한 할증 수수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상운임의 기준이 되는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뿐만 아니라 유조선 운임지수(WS), 벌크선 운임지수(BDI)도 국제시황과 정세에 맞물려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크선 운임지수(BDI-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 BDI는 영국 발틱 해운거래소가 제공하는 화물선 시항을 알 수 있는 지수와 지표로 세계 경제의 물동량과 수주량을 보여주며 글로벌 경기의 지표로 알 수 있는 지수입니다.
대표적으로 중국의 석탄 수입량에 따라 크게 변동률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중국의 철광석 수입량과 벌크선의 주요 화물로 꼽히는 곡물의 세계적인 물동량의 증가에 크게 반영이 되기도 합니다. 발틱운임지수는 해운업을 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와 원자재와 관련된 투자를 하는 기업이나 국가에 투자를 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조선 운임지수 (WS - World Scale)
탱커(tanker)라고 불리는 유조선 운임지수는 1회 항해의 용선료를 나타내는 운임지수로 탱커의 항로는 세계적으로 흩어져 있고 운송거리도 다르기 때문에 주요 항로의 기준운임을 지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미국의 달러화와 영국의 파운드화를 단위로 사용하고, 그 기준을 100으로 삼으며 10% 상승하면 W110 10% 하락하면 W90으로 표기됩니다. 운임표는 선비, 연료비, 항비, 정박기간, 항로, 중개료 등을 기초로 해서 산정됩니다.
[유조선 운임지수는 각 해운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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