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도 빠르면 2024년 "로드지퍼"가 새로 도입될 예정이며, 강변북로 수석나들목에서 강변역까지 구간과 올림픽대로 행주대교에서 당산역까지 교통상황에 따라 중앙선을 늘였다 줄였다 하는 방법이 도입됩니다.
로드지퍼는 막히는 차선의 중앙선을 안 막히는 차선 쪽으로 밀어 넣어 결과적으로 막히는 구역의 도로가 덜 막히게 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마치 도로에 지퍼를 채우는 것과 비슷해 보입니다.
로드지퍼는 중앙분리대를 옮기는 모습이 지퍼의 원리와 유사해서 지퍼레인이라고 하는 이동식 가변차선입니다. 교통량에 따라 중앙분리대를 움직여 차선 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로드지퍼를 투입 시 출퇴근 시간을 30분 정도 줄일 수 있고 중앙선을 침범해 발생하는 교통사고량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주로 막히는 올림픽대로 구간과 강변북로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광역버스 이용 시 출근시간이 30분 단축된다고 합니다. 원래 2023년부터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설치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시행이 미뤄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운전자들로 하여금 중앙분리대를 옮길 것이라는 신호를 미리 준 다음 로드지퍼를 투입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30분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또 다른 정체를 유발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김포한강로
올림픽대로
로드지퍼 설계는 현재 중장기 계획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많이 막히는 구간까지 선별해서 차츰차츰 도입할 예정이라 이제 준비해서 도입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설치만 잘 된다면 정체로 정말 서울 운전 가슴 답답한 순간들이 많았는데 어느 정도 해소 될 수 있으니까 이건 잘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동식 로드지퍼 설치는 교통사고 예방책을 얼마나 잘 세우느냐 인데 도로 위에서 보내는 시간, 부동산 문제와도 관련이 있을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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