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간압연 강판 및 강대, 즉 냉연강판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cold-rolled carbon steel이라 쓰지 않고 cold-reduced carbon steel이라고 표현합니다. cold-reduced는 압연 외에도 산세 및 소둔 등의 다른 가공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Cold - rolled과 Cold - reduced의 차이점
Cold - rolled
Cold - reduced
일반 냉연강판의 기본 재질은 SPCC, SPCCT, SPCD, SPCE, SPCF, SPCG 가 있으며 여기서 "S"는 (탄소) 강을 의미하는 Steel, 두 번째 "P"는 (금속으로 된) 판, plate이며 세 번째 C는 냉간 가공을 거쳤다는 Cold - rolled이며, 네 번째는 각 규격의 등급을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냉연강판은 일반 용도로 냉장고 문, 드럼, 철제 기구 등에 사용되고, 자동차용 지붕(roof), 펜더(Fender), 오일팬, 스프링 하우스 등에 사용됩니다. SPCC는 기계적 성질에 대한 기준이 없고, SPCCT, SPCD, SPCE, SPCE, SPCF, SPCG 모두 인장강도가 270N/㎟ 으로 동일합니다.
SPCF와 SPCC는 비시효성으로 제조공장 출하 후 6개월을 보증하는 조건으로 열처리, 급랭, 냉간 가공 등에 의해 불안정 상태에 있는 금속은 안정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제반 성질이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서서히 변화하는 현상을 시효(aging)라고 합니다. 철강은 시간이 지나면서 시효 경과, 석출 경화 현상 등이 나타납니다.
시효 경과
석출 경화
구조용 냉연강판
구조용 냉연강판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열연강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사용합니다. 냉연제품은 생산 두께가 0.25mm부터 3.2mm까지입니다. KS기준에 따라 두께가 0.6m 이하인 경우에도 인장강도 시험을 하지 않은데, 그 이하의 두께는 너무 얇아 안전 및 생명과 직결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열연강판도 두께 1.2mm부터 생산되고 있어 구조물의 경우 당연히 비싸고 가공성을 중요시하는 냉연보 다는 열연강판을 사용하는 것으로 봅니다.
자동차용 '냉연 고장력강'
CO2 배출량 절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한 차량 경량화와 충돌 안전성 향상을 위해 차체 강화 둘 다 성립하기 위해 자동차에 고장력 강판 적용이 이미 많아졌고 앞으로 확대가 되며 차량 경량화에도 철강이 아닌 다른 가볍고 단단한 소재 사용도 확대가 됩니다. 자동차용 고장력강은 용접성/가공성이 좋으면서 강도도 좋아야 한다는 점에서 철강의 성질을 요구하는 것으로 제조도 어렵고 단가도 비쌉니다.
냉연 고장력강은 일반용, 가공용, 심가공용, TRIP(Transfromation Induced by Plasticity) 형 고장력강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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