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대출 금리에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있습니다. 고정금리는 한 번 정해진 대출 금리가 만기까지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하고 변동금리는 일정한 주기마다 시장 금리에 따라 대출 금리가 변하는 것을 말하죠.

 

 

고정 금리 = 금리가 고정된 것, 변동금리는 금리가 변동하는 것

 

대출 상환 방식에는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 있습니다. 여기에 전제를 1억원 대출 시 10년을 상환기간, 3%의 대출금리를 적용하여 공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자신이 대출을 받은 금융과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대출에 대해 알아야할 것도 있습니다.

 

1. 대출 금리가 대략 몇 퍼센트인지 알아야 하며, 

2. 대출 금리가 고정금리, 변동금리인지도 알아야 합니다.

3. 대출 상환방식에 따라 총 대출이자가 산정되므로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4. 원금을 별도로 갚을 시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우선 네이버의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면 빠른 대출이자 계산이 가능합니다.

 

대출이자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대출이자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만기일시상환  ( 대출 이자 - 30,000,000 원 ) - (1억/10년/3%)

만기일시상환은 대출 기간 중에는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갚다가 만기일에 원금 전체를 한꺼번에 갚는 방식이며 대출이자를 가장 많이 지불합니다.

 

 

 

 

원금균등상환 ( 대출이자 합계액 - 15,125,500 원 ) - (1억/10년/3%)

원금균등상환은 대출 기간 중에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중에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 중에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한다해서 '원금균등상환'입니다. 일정한 금액의 원금을 갚기에 이자가 줄어드는 속도가 빠름)

 

 

 

 

원리금균등상환 ( 대출이자 합계액 - 15,872,894 원 ) -(1억/10년/3%)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 기간 중에 원금과 이자의 합계인 원리금을 매월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즉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상환'한다고 해서 '원리금균등상환'입니다.

 

 

 

만기일시상환으로 대출을 했을 경우 대출 이자 합계액은 무려 3천 만원입니다. 원금균등상환과 비교했을 때 14,875,000원 정도 차이가 나며 10년 동안, 1천4백만 이상 차이는 1년으로 치면 1백 4십만원, 한 달로 치면 16만원입니다. 상환 방식만 다를 뿐 원금균등상환과 비교해 거의 2배 정도의 대출 이자를 더 내야 합니다. 

 

 

 

원금균등상환이 무조건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대출을 받을 때 매월 돈을 갚을 수 있는 상환 능력도 고려해야 하기에 때문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대출 기간동안 이자만 내기 때문에 매월 대출 상환액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매월 상환하는 금액이 일정하므로 지출 계획을 세우기 쉽죠. 그래서 직장인과 소상공인등이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만기까지 원금을 갚을 필요가 없으므로 대출 이자 합계액이 가장 크고,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 초기에 원금상환 비중이 작으므로 원금균등상환에 비해 대출 이자 합계액이 큽니다. 즉 원금 상환이 느릴수록 대출 이자는 늘어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대출금을 상환하면 그만큼 대출 이자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원금을 빨리 갚아야 대출 이자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