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품이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키워드 상위 노출이라고 합니다. 키워드 검색 시 상위 노출 여부가 블로그 유입, 판매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키워드 상위 노출 방법을 찾지만 클릭률과 전환율로 더 많은 사이트 검색과 구매를 합니다.
웹사이트 검색은 정보와 상품을 찾는 것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판매 매출과 블로그 노출은 플랫폼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유입과 전환율이 높아서 판매가 많아지거나 유입이 이뤄지면 자동으로 상위 노출이 됩니다.
1명이 들어와서 1개가 판매되었다면 전환율은 100%지만, 유입이 1밖에 안 되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반대로 유입이 100인데 전환율이 0%가 되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카테고리의 경쟁 강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환율이 높고 가격도 적정 범위 안에 있으며, 체류 시간도 길어야 시간이 지나면서 키워드 검색 시 첫 페이지에 올라옵니다.
키워드 검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브랜드', '제품명', '검색어'입니다. 브랜드 입력란에는 브랜드가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나의 상호를 입력해도 됩니다. 그래서 판매자라면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꼭 노출되기를 원하는 주요 키워드가 있다면 제목에 넣어도 되지만 '검색어' 입력란에는 검색 필터로 사용되는 키워드를 넣습니다. 쉼표를 구분하면 40 단어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청소기'를 판매한다면 청소기란 단어를 조합하는 단어가 필요한데 조합 단어는 검색 시 가장 핵심적인 트렌드와 주요 고유 명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청소기는 시중에서 구매력을 높일만한 단어 '가성비' '가심비' ' 저소음' '무소음' '추천' '맘카페' 이런 식의 청소기의 트렌드를 높이는 키워드 확장법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이나 네이버의 검색창에 '청소기'라고 입력하면 나오는 자동완성 검색어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검색창에 청소기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면 나오는 연관 검색어도 우선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쿠팡에서 자동완성 검색어, 연관 검색어는 쿠팡이 제공하는 유일한 키워드 데이터입니다.
추후에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면서 키워드 보고서를 통해 쿠팡이 제공하는 키워드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으며, 쿠팡에 처음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에는 외부에서 키워드 툴을 찾아서 등록하기보다 먼저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 데이터를 입력하고, 그다음에 부족한 부분을 다른 키워드 툴로 채워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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