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오픈마켓에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수수료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방문자가 많아 판매도 활발하게 일어나는 플랫폼이라면 수수료 차액을 빼더라도 쿠팡이 다른 오픈마켓에 비해 수수료가 낮은 편입니다. 

 

온라인 창업을 하면서 오픈마켓 수수료율만 보고 입점을 하지는 않지만 오픈마켓 플랫폼별로 동등한 판매 기회가 있다면 수수료율이 적은 곳에서 판매해야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공격적인 수수료 인하 정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인 곳입니다.

 

판매 수수료율 비교

 

쿠팡의 일반 수수료율은 오픈마켓 중 가장 낮은 편이고, 다이렉트 링크를 통한 스토어 운영료 3.5%만 적용되는 경우에는 모든 오픈마켓을 통틀어 최저 수수료이므로 경쟁력이 높습니다. 

 

오픈마켓 수수료율
쿠팡 5~10.5%
G마켓 3~15%
옥션 4~15%
11번가 7~20%
스마트스토어 3.75~5.85%

 

쿠팡 카테고리별 기준 수수료율

 

카테고리 수수료율
가전디지털 5~7.8%
가구/홈인테리어 10.8%
도서 10.8%
음반 10.8%
문구사무용품 7.8~10.8%
출산/유아 6.4~10%
스포츠/레저용품 7.6~10.8%
뷰티 9.6%
생활용품 7.8(기본)~10.8%
식품 5.8~10.9%
완구/취미 7.8~10.8%
자동차용품 6.8~10%
주방용품 7.8~10.8%
패션 4%(쥬얼리)~10.5%(의류)
반려/애완용품 10.8%

 

오픈마켓 플랫폼을 비교해 생활용품(7.5%) 기준 원가 10,000원, 판매가 20,000원 제품의 실제 판매수수료를 제한 실질적으로 입금되는 청산금액과 수익을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쿠팡(7.%) G마켓(13%) 옥션(13%) 11번가(13%)
판매가 20,000 20,000 20,000 20,000
수수료 1,560 2,600 2,600 2,600
청산금액 18,440 17,400 17,400 17,400
원가 10,000 10,000 10,000 10,000
수익 8,440 7,400 7,400 7,400

 

쿠팡 판매 제품 수수료 확인 방법

 

쿠팡의 판매자센터인 '쿠팡윙'에 들어가면 정산관리 메뉴에서 '정산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정산현황에서 월별 검색과 기준일 설정을 하고 클릭하면 정산된 내역들이 조회되며 '엑셀 다운로드 요청'을 클릭해서 엑셀 파일로 수수료 상세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팡의 주정산 월정산 주기

 

5만 원 상품을 판매하고 나서 수수료를 제한 금액이 입금될 거라 예상하지만 일단 구매확정 금액의 70%는 그 주 일요일부터 15일 후에 지급을 합니다. 나머지 30%는 쿠팡에서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가 환불이나 교환요청을 했을 때 돈을 환불해 줘야 하니 보증금같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주정산은 일주일 동안 구매확정된 금액을 기준으로 70% 정산을 합니다. 월정산의 경우에는 한 달 내로 구매확정된 금액을 기준으로 정산을 진행합니다. 

 

 

 

쿠팡 상품 썸네일 이미지를 GIF 만드는 방법

쿠팡에서 제품을 검색하다 보면 유독 대표 썸네일 이미지가 GIF 시각화되어 깜빡깜빡 거리는 상품이 눈에 띕니다. 해당 제품은 많이 팔린 제품일 수도 있으며 새로운 상품일 수도 있지만 본인이

findmaster.tistory.com

 

쿠팡 상품 페이지 '키워드' 확인 하는 방법 (쿠팡윙 검색어 태그)

쿠팡 판매자라면 동일한 상품 등록을 하는 경쟁자의 상품명 외 기타 검색과 적용 가능한 키워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쿠팡 판매자 센터에서는 직접 올린 노출 상품명과 추가적으로 노출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