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쿠팡에 나와있는 오피셜 자료에서 검색 결과에 미치는 요소는 검색어, 카테고리, 상품명, 구매옵션 총 4가지입니다. 이렇게 4가지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검색어입니다. 검색어를 어떻게 넣느냐에 따라 판매자의 상품이 노출된 확률이 몇 배나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명 로직과 다르며 쿠팡에서 말하는 검색어는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할 때 태그 개념으로 연관 키워드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쿠팡의 검색엔진 로직은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상품명, 구매옵션 조합으로 인식을 한다고 합니다.

 

 쿠팡 검색 조합 로직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상품명, 구매옵션 조합으로  인식을 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인식하는 상태에서 검색어를 추가하게 된다면 카테고리, 상품명, 구매옵션 검색어 조합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3개의 카테고리와 상품명, 구매옵션 주요 틀에서 1개의 검색어와 맞물려 검색조합이 14개에서 29개까지 2배의 노출 검색어 올라갑니다. 그러면 검색어를 추가하면 추가할수록 검색조합의 검색어는 더욱더 증가하는 것입니다. 대충 검색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최대한 많이 입력하면 더 많은 노출이 가능해지고 결정적으로 판매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쿠팡 검색조합 설명

 

검색어 찾기

 

쿠팡 검색어 입력란에서 대중적이고 선호되는 아이템의 검색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봄과 관련된 '어린이날' 선물을 찾는다고 가정하면 쿠팡 검색 입력란에서 어린이날 선물만 입력해도 추가적인 검색어 초등, 7세, 아기, 유아, 어린이집 등 대중의 타기팅이 명확한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 자동완성 키워드 설명

 

자동완성 키워드가 노출되는 검색어를 확인하고 검색을 하면 연관 검색어가 확인됩니다. 그 후에 제품명, 상품군, 특정 유사어들을 활용해 놓치는 키워드가 없도록 최대만 많이 수집합니다.

 

쿠팡 연관검색어 설명

 

검색어 입력 시 주의사항

 

연관검색어는 검색 키워드와 연관된 최신 인기 키워드들입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어를 넣을 수 쿠팡에 최적화된 키워드들이 모이게 됩니다. 이렇게 모은 키워드는 검색어 입력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카테고리, 상품명은 재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띄어쓰기 적용 단어와 띄어쓰기 미적용 단어를 중복으로 쓸 필요가 없습니다.
  3. 연관성 없는 단어는 쓰지 않습니다. (레고를 판매하면서 나이키 X, 삼다수 X, 라면 X)
  4. 같은 단어 조합을 순서만 바꿔 중복으로 쓰지 않습니다. 
  5. 상품을 수식하는 말과 상품명은 띄어 씁니다. (독창적인 보드게임, 집중력향상 보드게임)
  6. 브랜드와 제품명은 띄어 씁니다.
  7. 슬래시(/) 사용할 때 단어를 생략하면 안 됩니다. 

 

쿠팡내용에 의하면 적합하지 않은 검색어의 경우 검색효율성향상 검색 결과 오용의 가능성 부적절한 검색어 사용 가능성, 공격적이거나 불법적인 단어들의 사용 등의 사유로 검색에서 제외될 수도 있고 적합하지 않은 검색어가 입력된 판매자의 상품이 쿠팡에서 아예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쿠팡에서는 상품명을 깔끔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의도가 있어서 최대한 지저분한 키워드들이 상품명에 쓰이지 않고 말끔하게 상품명을 쓰고 부가적인 연관 키워드로 검색어를 사용하라는 의도로 보입니다. 

 

 

 

판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키워드 검색어 설정)

내 상품이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키워드 상위 노출이라고 합니다. 키워드 검색 시 상위 노출 여부가 블로그 유입, 판매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키워드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