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이우시장은 중국 남동부 해안 근처 저장성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 도매 상품의 중심지로 아주 유명하죠. 대한민국의 공산품 90%는 이우시장에서 들어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우에 없으면 세상에 없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도/소매, 온/오프라인 셀러들과 업계의 수입 관리자들은 한 번쯤 방문을 통해 엄청난 경험을 쌓는 중국 최대 도매시장입니다.

 

이우는 현급 도시 (Country level city)이기 때문에 이우에 도착할 수 있는 국제선이 없어 이우에 가는 방법은 비행기, 철도, 장거리 고속버스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티켓을 구매 시 여권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이우 시장 근처 3가지 시장

 

1. 삥왕시장 : 남대문 시장과 같은 곳으로, 이우에서 가장 큰 원단, 부자재 업체 시장입니다. 중국 내수 위주이며 따로 갈 필요가 없습니다. 

2. 푸텐 시장 : 이우시장입니다. (Yiwu Futian Market) 푸텐 시장과 거의 비슷한 규모의 시장이 세워져 입주를 시작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불황이 겹쳐져 정상영업이 안 되는 상점도 많습니다.

3. 우에 시장 : 이우 종합운동장 옆쪽에 위치 재고, 덤핑 상품들을 취급하는 시장으로 추가 생산을 하지 않는 품목이 많습니다. 다소 싼값에 재고를 들여올 수 있어 눈썰미만 있으면, 덤핑 재고품들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이우시장 구성

 

이우 시장 건물 구성은 1~5구역으로 구성, 각 기별로 4층~5층까지 있어 처음 방문하는 초보 무역인에게는 다 좋아 보이고 가격도 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우시장에서는 샘플과 동시에 도매로 바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접한 상품이 아니면 현장에서 계약보다는 샘플로 구매 및 여러 상품을 구매해 최종 검토를 마친 후 대행업체나 직접 수입을 진행해보면 좋습니다. 

 

 

  • District 1 (1기)

1층에는 장난감, 2층에는 장신구 등 미술 공예품이 주를 이룹니다. 패스트푸드 체인점과 ATM기도 이 건물에 있습니다. 

 

  • District 2 (2기)

1층에는 우산, 우비, 가방과 같은 제품과 비닐백, 쇼핑백과 같은 포장 액세서리가 있습니다. 2층에는 전기 액세서리 하드웨어 도구가 있으며, 3층에는 가전제품, 전자 액세서리, 통신 기기 및 액세서리 시계 등이 있습니다. 4층, 5층은 홍콩 홀, 쓰촨 홀 등 쇼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District 3 (3기)

5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7,000개의 부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1층 2층에는 문구류와 사무용품, 3층과 4층에는 화장품과 뷰티 제품, 단추와 지퍼, 섬유 액세서리, 스포츠 및 여행 용품이 있습니다. 5층에는 물류 및 배송, 은행, 숙박,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District 4 (4기)

섬유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부스가 있습니다. 1층에는 양말, 2층에는 장갑과 모자 3층에는 리본, 끈, 벨트, 버클, 실, 신발과 섬유 액세서리 4층에는 속옷과 란제리, 벨트, 브러시 등의 의류를 판매합니다. 방문 및 구매자는 이 구역의 슈퍼마켓에서 소모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 District 5 (5기)

수입제품은 1층에서 침대 및 거실 용품류를 찾을 수 있고 2층에는 DIY 공예용품 3층에는 커튼, 직물, 패브릭 소재 4층에는 자동차 또는 자동차 액세서리가 있습니다.

 

 

이우 푸텐 시장 가는 방법

 

이우시장을 비행기로 가는 방법 ( 인천, 부산 국제선 - 항저우/닝보/광저우/상하이 공항)

 

  • 인천/부산 --- 닝보/항저우/ 항저우/ 상하이(푸동) 공항
  • 항저우, 상하이 푸동, 광저우 샤오산 공항 --- 이우 공항

 

에어부산 노선 중 닝보까지 가는 게 있는데, 거기서 이우시장까지 2시간 반 정도 차로 걸립니다. 닝보는 새로운 신규 공장이 생기면서 새로운 산업 도시로 발전하고 있어 광저우 도매시장뿐 아니라 새로운 소싱처로 개발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 광저우/심천/항저우/상하이 공항에서 이우 공항까지

 

이우 공항은 국내선 전용입니다. 규모도 작고 특히 들러볼 만한 곳이 많지 않은 지방의 작은 공항입니다. 이우 공항은 다른 도시에 비해 직항노선이 부족하고 활성화되기도 어렵습니다. 한국에서 이우로 가는 노선이 없어 대부분 가까운 항저우를 거쳐 이우 공항으로 옵니다.

 

비행기로 이우 공항까지 오게 된다면 이우 공항에서 기다리는 택시와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우시장까지 거리가 가까워 택시 비용도 그리 많이 나오지 않아 시간 여유가 있으면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우시장에서 상하이/항저우/광저우 공항으로 돌아가는 방법

 

 

이우시장 소싱을 마치고 상하이/항저우 공항으로 떠날 때는 택시와 버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상하이/항저우 공항에서 택시나 자차로 택시처럼 운행하는 개인이 있는데 돌아올 때는 반대로 탈 수 있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 택시(호텔 프런트)

 

이우는 지방 소도시이기 때문에 대중교통 수단이 많지 않습니다. 지하철도 없고 버스도 일찍 끝나 오후 6시 이후에는 버스가 거의 없고 오후 7시 이후에는 도매시장 근처에 버스가 없어 대부분의 현지인들조차 버스노선을 낯설어합니다. 그래서 택시를 타는 것이 호텔/시장에 가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숙소 호텔에서 프런트에 택시 예약을 요청할 수 있거나 호텔 밖에서 대기하고 있는 택시 기사에게 흥정을 통해 가고자 하는 공항까지 운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이우시장으로 데려다 줄 운전사의 전화번호를 물어보고 하루 전에 연락하면 할인과 일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 버스

 

택시나 자가용을 타기에는 너무 비싸거나, 상하이까지 버스를 타기에는 너무 오래 걸린다고 생각되면 고속 열차를 타고 상하이로 이동한 다음 지하철로 환승하여 원하는 곳 어디든 갈 수 있어 편리하고 경제적입니다. 이우 버스터미널 근처에 숙소가 많습니다. 대부분 이동은 광저우 샤오산 국제공항, 항저우 공항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이우시장으로 많이 오며 반대로 가는 방향으로 여정을 잡습니다.

 

이우시장은 없는 게 없습니다. 구석구석이 미술시장, 유리 시장입니다. 도시 전체가 도매시장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가이드를 통해서 미리 알아보거나 인터넷에서 미리 정보를 습득하여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