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 이전부터 어필리에이트 시스템을 꼽으라면 글로벌 쇼핑 사이트인 아마존과 알리익스프레스입니다. 쿠팡보다 더 고도화되고 안정된 어필리에이트 시스템을 갖춘 쇼핑몰입니다. 물론 해외 쇼핑몰이라서 접근이 어려울 거라 생각되지만 아마존과 알리의 소비층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에서 유튜브를 통한 어필리에이트 제휴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그 대상은 해외직구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입니다.
해외직구 물량도 물류허브에서 출고가 되기 때문에 빠른 배송 경쟁이 펼쳐지면서 빠르면 2~3일 만에 받아볼 수 있을 정도로 국내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5조 원 수준이며, 20~50대 2명 중 1명이 이용할 만큼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마존과 알리가 전체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구매후기, 리뷰 사이트를 운영하는 제품 리뷰 유튜버들은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까지 독려해야 하니까 실물 상품을 리뷰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영상은 실물 제품은 나오지 않고 해당 제품들의 오피셜 광고영상과 이미지들을 보여주면서 내레이션 후 녹음 하는 형태로 영상제작을 합니다.
생산성을 높이면서 제작 시간은 줄어들면 효율적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영상 설명글에는 구매링크가 단축 URL로 표시되고, 구매링크를 따라가면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쇼핑 페이지에 랜딩 된 소비자는 유튜버가 추천한 할인율 높은 상품에 추가 할인코드까지 사용해 가며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매출이 발생하면 링크를 걸어준 해당 유튜브 어필리에이트 계정으로 수수료가 지급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수익모델 중 조회수 수익, 마케팅 수익, 커머스 수익까지 아우르면 유튜브 수익 활동을 동시에 펼칠 수 있는 장점이 바로 테크 유튜브, 유튜브 쇼츠 제휴시스템 모델입니다.
상품 소개를 하고 설명글에 구매링크를 노출하는 기본적인 어필리에이트 외, 설명 글 하단에 본인의 코멘트(댓글)를 고정시켜 영상에 소개했던 제품의 순위와 해당 구매링크를 참조하는 형태로 쇼츠 유튜버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제휴시스템 수익모델의 유의사항은 특별히 없습니다. 유의사항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잘 시도해보지 않는 것이 유의사항입니다. 제품을 리뷰하는 유튜버나, 생활 꿀팁을 알려주며 교양, 인문 콘텐츠를 제작해서 제품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유튜버의 촬영 장비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거나 캠핑, 차박 영상 유튜버는 값이 나가는 캠핑 용품의 구매링크를 제공하는 유튜버까지 부담감 없이 실행해 볼 만한 수익창출 모델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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