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매입은행은 매입신용장(Negotiation L/C) 하에서 자행이 아닌 다른 은행(개설은행 또는 제3의 Drawee Bank) 앞으로 발행된 환어음 또는 서류를 매입하도록 수권 된 은행을 말합니다.

 

특정의 은행이 개설은행에 의하여 일람출급이나 기한부 환어음을 매입하도록 지정받은 경우에는 그 지정은행이 매입은행이 됩니다. 특별한 지정이 없는 경우에는 모든 은행이 매입은행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장에서 매입은행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

 

매입은행은 자행이 아닌 다른 은행 앞으로 발행된 환어음이 신용장에 명시된 서류와 함께 제시되면, 당행 환어음을 매입하여 그 대금을 지불하고 일정 기간 동안의 이자(환가료)를 징수하게 됩니다. 매입은행은 환어음 또는 서류를 정당하게 매입하는 한 선의의 소지인(Bona fide Holder)이 되므로, 개설은행은 신용장상의 확약 문언대로 매입은행에게 그 대금을 결제해 주어야 합니다. 

 

매입신용장 중에서 매입은행이 특정의 은행으로 제한되는 경우에 이것을 제한신용장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제한신용장의 경우에 지정은행이 매입한 환어음은 다른 은행이 이것을 재매입할 수 없고, 최초에 매입에 참여한 은행이 지정은행이 아닌 경우에는 이를 지정은행 앞으로 재매입(Re-Nego) 의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신용장의 매입은행 표시

 

매입은행은 신용장에 명시하지 않거나 매입은행을 지정해야 할 경우라면 41D에 매입은행명 BY NEGOTIATION과 같이 표시됩니다. 신용장에 매입은행이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외국환취급은행이면 어떤 은행도 매입은행이 될 수 있습니다. 수출업자는 자기의 거래은행 중에서 가장 적절한 은행을 매입은행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신용장의 매입과 네고(Nego) 용어의 차이점

 

신용장을 매입하는 것이 아니라 환어음 또는 선적서류를 매입한다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신용장 조건을 충족하는 네고서류를 은행에서 받은 후 대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매입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용장과 무역 용어는 일본식 방식을 그대로 여과 없이 사용한 일본잔재로 남아 아직 용어의 해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어음 (Bill of Exchange) 작성과 방법

환어음은 환어음을 발행한 사람이 제3자에게 어음에 해당하는 금액을 줄 것을 부탁한다는 의미이며, 환어음의 발행인은 '수출자' 지급인은 대금을 지급해야 하는 자로 '수입자'이며, 신용장의

findmaster.tistory.com

 

신용장의 수출환어음매입, 네고(Nego)와 매입절차

신용장 조건의 네고(Nego)의 의미 수출자가 신용장에 따라 선적을 완료하고 발행한 수출환어음 또는 신용장에서 요구한 선적서류 일체를 지정은행이 매입하도록 신용장에서 요구하는 서류 일체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