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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륙 컨테이너 기지(ICD: Inland Clearance - Container Depot)는 내륙에 설치되어 있는 컨테이너 통관 기지라고 합니다. 일명 내륙 데포 또는 내륙에 있는 항구(Inland Dry Port)라고도 합니다.

 

내륙 컨테이너 기지(ICD)는 항만 또는 공항이 아닌 공용 내륙 시설로 공적 기구의 지위를 지니고 있고, 공정 설비를 갖추고, 내륙운송 형태에 미 통관된 상태에서 이송된 여러 가지 종류의 화물(컨테이너 포함)의 일시저장과 취급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내륙 컨테이너 기지(ICD) 특징

 

  • 운송비 절감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다른 소량화물(LCL)을 혼재하여 만재화물(FCL)로 만들어 규모의 경제에 의한 운송비 절감

 

  • 화물분배 경제성

 

ICD의 대부분이 공업지역이나 상업지역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항만으로부터 운송된 컨테이너 화물 처리와 통관이 화주의 인근 지역에서 수행될 수 있게 합니다. 

 

  • 교통량 유발의 감소 및 운송경비 절감

 

내륙운송 거점에 일시적으로 장치했다가 다른 수출화주의 문전으로 운송됩니다. 그래서 교통량 유발 감소와 운송비 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양산 ICD

 

ICD의 기능

 

ICD는 항만공간이 협소하고 부족해 상대적으로 창고, 보관시설에 토지 이용이 용이한 내륙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만에서 수행되는 기능과 서비스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1. 화물의 출발지와 목적지가 다른 소량화물을 만재화물(FCL)화물로 함으로 운송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소량화물의 화주에게만 경제적으로 유리한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볼 때 FCL화주에게도 경제적인 효과가 돌아갑니다.

 

이유는 ICD가 이러한 집화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되면 전체 컨테이너 운송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운송비용이 절감되어서 이런 편익이 대량화주에게도 부분적으로 이익이 돌아가게 됩니다.

 

2. 국내의 ICD는 양산과 의왕 2군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ICD는 대부분 공업지역이나 상업지역에 인접해 있어 항만으로부터 운송된 컨테이너 화물의 처리 및 통관이 화주의 인근 지역에서 수행되도록 화물분배의 경제적 효과가 있습니다. 

 

3. 내륙운송거점지역에 위치한 ICD는 화물을 일시적으로 장치했다가 다른 수출화주의 문전에 운송됩니다. 그래서 교통량 유발의 감소와 운송경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의왕 ICD

 

 

즉,  ICD가 재유통 컨테이너의 장치 공간으로 내륙에 도착한 수입 적재 컨테이너 화물이 적출되어 공컨테이너가 된 후 다시 수출화주의 문전에서 수출화물의 적입을 위해서 활용되는 경우에 굳이 항만터미널까지 공컨테이너를 운송한 후 다시 수출화주의 문전으로 재 운송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이와 같이 ICD가 운송기지 또는 운송 거점으로 역할을 하고  집화 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ICD를 중심을 컨테이너 운송과 관련한 선사, 복합운송인, 화주 등 모든 조직체 상호 간 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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