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잠재적 바이어가 될 수 있는 고객을 찾을 경우에, 새로운 거래를 제안하는 메일 형식으로 다소 친근한 표현을 섞어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C/L- Circular Letter는 거래제안서도 될 수 있고, Greeting(인사) 메일로 잠재 바이어에게 서서히 다가가 접근할 수 있습니다. 거래제의서 C/L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간결하게 작성, 드러내고 싶은 핵심 한, 두문장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만큼 거래 제안서는 자주 잠재 주문을 할 수 있는 바이어나, 전시회 혹은 바이어 상담회에서 만난 정보(명함)가 있는 고객에서 한 발 앞서 다가가기 위한 인사의 메일로 무역거래 제안에서 빈번하게 이뤄집니다. 하지만 거래제의서(C/L)는 보내는 사람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이 관심이 없으면 '스팸'으로 처리되는 경우도 많아 주기적으로, 상품 성향에 따라 계획적으로 보내는 것이 좋고 필요시 전자카탈로그나 회사의 자랑거리, 이슈가 될 만한 사항을 첨부해서 보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CL-Circular Letter (거래제의서)

 

거래제의를 받은 상대방(잠재 바이어)이 메일에 관심이 있다면 구체적인 거래조건과 'OFFER SHEET(오퍼 시트)'를 제시해달라고 요구하거나 샘플, 카탈로그를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Inquiry(문의/요청)이 오면 빠른 시일 내에 답변을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보통 12시간 이내에 문의에 관한 구체적인 답변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Inquiry내용은 대부분 전자카달로그, 가격표, 샘플을 요청하는 것인데  가격표의 전체 공개는 불가피한 사정도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한 품목에 관한 가격과 혹은 전체 공개는 잘 따져보고 공개하는 것이 좋겠죠.

 

뿐 만 아니라 샘플 발송의 비용도 무시못하는데, 샘플이 부피가 나가거나 비싼 경우는 상대방과 금액적인 부분을 잘 협의하여 답변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샘플' 발송 시에는 무료 제공을 하는 점이 첫 신뢰감을 높이는데 좋을 수도 있고 운임 부분은 상대방(구매자)에게 정중하게 요청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전자카탈로그뿐만 아니라 도면 같은 핵심적인 부분도 해당 업체 사이트에서 업로드하거나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점이 있지만, 고전 방식(카탈로그 및 샘플의 우편 발송)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CL 거래제의서.doc
0.04MB

 

 

 

 

 

 

 

오퍼시트(Offer Sheet) 내용 작성과 회사소개 함께 하기

오퍼 시트(Offer Sheet)는 잠재적 구매자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적인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상품과 가격을 제공하는 무역서신(문서)중 하나입니다. 오퍼 시트 양식은 회사마다, 제품마다 회사마

findmaster.tistory.com

 

 

D/A 계약서 내용과 작성 해보기 (D/A 계약서 양식)

D/A (Document against Acceptance- 인수도 조건) 방식, D/A 계약서 추심 결제 방식은 신용장 거래와 같습니다. 수출자가 은행을 통해 서류를 보내면 수입자는 은행을 통해 수출자가 보낸 서류를 받고 대금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