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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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라인 청원 사이트(change.org)에 우리나라 웹소설 "나혼자만 레벨업"을 애니메이션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습니다.

 

이 청원에는 현재까지 약 16만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콕" 문화처럼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문화가 각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과 소비 패턴이 변하면서 비대면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 웹소설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죠

K-웹툰은 이미벌써 웹툰화하면서 게임,드라마와 함께 K콘텐츠 반열에 올랐지만, 웹소설은 그렇지가 않죠

90년대 판타지 소설 '드래곤라자' 나 '퇴마록' 은 책으로 출간되며 인기를 끌었죠.

20년대에는 '견우74'라는 나우누리 유머란 연재된 연예담이  '엽기적인 그녀'로 대박이 났죠.

그 이후 이렇다 할 히트 작품이 더 이상 없었습니다.

웹소설이 '스낵컬쳐'-과자를 먹듯 5~15분의 짧은 시간에 문화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뜻

의 특성을 앞세워 시장을 빠르게 재편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네이버 '웹소설' '카카오페이지' 가세하면서 성장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는 점이죠

특히, 웹툰 플랫폼을 이용해 웹소설도 서비스하면서 카카오페이지는 2019년 기준 32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

카카오는 일본에서 만화 플랫폼 픽코마로 일본내 K웹툰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는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회사를 인수해 '카카오 페이지' 인도네시아로 리브랜딩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닥가 내년 초를 목표로 태국 런칭도 준비하고 있고, 동남아시아 뿐 아니라

미국에 본격적으로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소설도 재혼황후' 역시 누적 다운수가 1억을 기록하며, 일본어, 프랑스어 인니어, 태국어, 중국어 등 다향한

언어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권은 물론 왕실 문화에 익숙한 프랑스에서도 로맨스 부문 TOP5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렘의 남자들' 은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고, 최근 배우 주지훈이 '하렘의 남자들' 브랜드 캠페인 영상으로 

주목받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가 5배나 증가했다.

네이버 시리즈와 웹툰 플랫폼의 시너지 효과는 어마어마한 성과가 나오고 있으며, '전지적 독자 시점'은 

웹소설 매출로 16억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 시리즈 주지훈, 서예지 하렘의 남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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