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시청하게 되면 영상 속 가끔씩 나오는 광고를 접할 때가 많습니다. 유튜브 광고라는 것을 알면서 광고 콘텐츠를 볼 때도 있지만, 광고인지 아닌지 잘 모른 채 광고 콘텐츠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성별, 연령, 국가, 자녀 유/무, 소득 등과 동영상 시청 성향에 따라 광고 노출 대상자를 알고리즘으로 파악합니다. 예를 들면 스포츠, 경제, 패션 등 내가 주로 시청하는 분야를 파악해 그와 관련된 광고를 노출합니다.
Google 애드센스 광고 수익
수년 전만 해도 직장인과 주부의 최고 인기 부업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Google 애드센스를 이용해 소정의 돈을 버는 것이었고 지금도 여전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수입원이 블로그에서 유튜브로 바뀌었습니다.
많은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에 채널을 만드는 동시에 Google 애드센스에 가입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는 것만으로 구글로부터 매달 광고비를 정산받으니 부업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유튜브는 멋진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Google 애드센스를 통한 유튜브 광고 수익
과거 블로그의 겨우 블로그에서 얻는 수익만으로 전업 블로거가 되는 일이 많았지만, 유튜브의 경우 적지 않은 크리에이터가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구글 애드센스와 연계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을 전업으로 삼고 있으며 (유튜브 수익 창출 요건 -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이런 크리에이터들을 관리하는 MCN 사업도 최근에 큰 활기를 얻고 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 통한 블로그 광고 수익
현재 google 애드센스를 통해 돈을 버는 블로거 및 크리에이터는 전업과 부업 시장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google 애드센스에 본인의 사이트명을 등록, 이를 연계해 블로그에 붙는 구글 배너광고 수익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인기가 텍스트에서 영상으로 옮겨 감에 따라 광고 수익이 크게 줄어들고 있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는 적극적인 보상이 존재하지 않아 유튜브가 인기를 끄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보게 되는 광고는 동영상 시청 시, 노출되는 5초짜리 동영상 광고입니다. 일반적으로 5초 동안 강제 시청해야 하고 5초가 지나면 동영상 광고를 볼 것인지 [Skip]을 눌러 광고를 거르고 동영상을 시청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을 분배하는 광고 상품 중 또 하나는 추천 동영상의 첫 번째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광고비가 소진되고 크리에이터와 구글이 광고비를 나눠 갖습니다. 정확한 분배 비율은 밝혀지고 있지 않지만 크리에이터와 구글의 분배 비율이 6:4 정도로 추정합니다.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티스토리 블로거(네이버 블로거 X)는 자신의 정통 분야의 지식과 경험, 여행, 사용후기 등 다양한 키워드를 블로그에 노출시켜 사람들이 찾는 뉴스, 이슈가 텍스트 매칭이 이뤄지면 본인의 블로그가 검색에 의해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통해 google 애드센스에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으며, 블로그를 통해 방문자가 블로그에 붙은 광고 클릭을 통해 해당 블로거는 수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읽는 검색자의 글을 읽는 시간, 체류 시간, 글의 주제와 내용이 얼마나 부합하는지 그에 걸맞은 광고가 적절히 배치되어 방문자의 호기심과 글의 설득력에 따라 광고 클릭 할 것인지 유무에 따라 수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굳이 유튜브, 블로그와 상관없이 본인이 만들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한 웹사이트를 제작해 애드센스 웹사이트 등록을 통해 애드센스 광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 해당 웹사이트는 많은 방문자 트래픽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해 google 애드센스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고, 뉴스(이슈)를 바탕으로 한 짤방, 기사 뉴스, 사진 뉴스 등 일반 웹사이트를 제작해 애드센스와 연계해 충분히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 지원을 받기 위해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텍스트 구성 및 방문자 트래픽이 높고 해당 웹사이트의 최적화 및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Google 애드센스 사이트 등록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본인이 직접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주소' '유튜브 채널' '반응형 웹사이트' 등 사이트명을 등록해 애드센스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 https://www.google.com/intl/ko_kr/adsense/start/
애드센스 사이트에 정보성 관련 유튜브 채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및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의 걸리면 심사와 수정, 반려, 재 검토 등 해당 웹페이지 최적화 테스트를 통해 애드센스 광고 지원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합격(애드 고시)을 하기 위해서는 새롭고 정보성 키워드, 충분한 텍스트, 최적화된 방문자 수, 해당 웹사이트의 방문자의 체류시간과 방문시간을 종합적으로 구글이 검토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가 구글이 원하는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맞게 확인되면 빠른 시일 내에 애드센스 광고 심사를 통과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 사이트는 유튜브,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구글 웹상에 등장하는 모든 그리고 다양한 성격의 웹페이지는 구글이 광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웹페이지의 꽃은 광고이며 그 기반은 어려운 애드센스의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맞게 꾸려져야 하며, 이를 통해 해당 웹페이지의 최적화된 구성과 키워드 배치, 꾸준한 방문자가 있는 웹페이지에 추가적으로 풍부한 키워드, 많은 텍스트 구성이면 애드센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 종류와 특징 (구글 애즈 유튜브 동영상 광고 설정) (0) | 2022.06.13 |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 방법 (구글 Ads 광고 캠페인 시작) (0) | 2022.06.12 |
상표권 침해 시 대응하는 방법 (0) | 2022.06.11 |
상표권의 유효 기간 및 갱신 방법 (0) | 2022.06.07 |
상표 등록 절차와 방법 (우선심사) (0) | 2022.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