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Google Display Network - GDN)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또한 유튜브 또한 급성장으로 인해 구글 광고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인 것 같은데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고 노출 지면이 다른 매체에 비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이미지 광고
  • 텍스트 광고
  • 동영상 광고

위 3가지 광소 소재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이에게 내 광고를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는 구글 광고에서 우선 쉽게 접근해 볼 수 있는데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구굴 애즈(Google Ads)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GDN 광고는 키워드 광고 및 동영상 광고와 함께 집행이 가능하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통합적으로 성과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구글 광고가 네이버 광고와 다른 점

 

네이버의 경우, 입찰가를 높이기만 하면 상위 노출을 꾀할 수 있지만 구글은 입찰가를 높인다고 해서 검색 순위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설정한 최대 CPC와 품질 평가 점수가 반영되어 순위가 결정됩니다. 타깃 CPA를 낮게 설정하면 광고 노출이 안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반에 약간 러프하게 풀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광고 게재 순위: 최대 CPC 입찰가 X 품질평가지수
품질평가지수- 클릭률, 관련성, 랜딩페이지 오픈 속도

 

즉, 입찰가를 높인다고 해서 상위 순위가 될 수 없고, 좋은 퀄리티의 광고 소재를 등록해야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광고 그룹별로 최대 CPC설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광고는 머신러닝에 의해 돌아가기 때문에 자동화되어있는 것이 많아 초반에는 광고 세팅을 제대로 하고 어느 정도가 되면 필터링만 해주면 최대 효율의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해 본 분들은 CPC 조정을 해본 적이 없을 수 있는데 '클릭수 최대화' '전환수 최대화'로 '자동 입찰 전략'으로 세팅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CPC 조정은 '자동 입찰 전략'이 아니라 수동으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구글 타겟팅 방식 

 

  • 로그인 방식

 

구글 로그인 후 구글 검색, 유튜브 등을 사용하면 그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 것을 기반으로 타겟팅이 되는 것인데, 구글 로그인을 해서 계정 관리에서 데이터 및 맞춤 설정, 개인 광고 최적화 등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사용 설정이 되어 있는 분들은 이러한 타겟팅 데이터에 자신의 이력이 제공됩니다. 

 

 

  • 비로그인 방식

 

쿠키값 기반으로 타겟팅 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팅 방식

 

  • 사용자 기반

 

인구통계, 연령, 성별 관심사 기반 타겟팅이며, 구매의도 타겟팅이란 광고주가 제공하는 것과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한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타켓팅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는 구매를 원할 수도 있고 이전에 구매를 했을 수도 있고 여전히 광고와 상호작용 하는 만큼의 관심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맞춤 의도 타겟팅은 특정 사이트에 참여를 하고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관련된 문구나 단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콘텐츠 기반

 

구글 애즈에서는 텍스트, 언어, 링크 구조, 페이지 구조 등을 고려해서 전체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데 이를 기반으로 주제 타기팅은 구글이 가지고 있는 웹 사이트의 성격을 분석해서 카테고리화를 시키고 그중에서 우리 광고와 맞는 주제를 직접 선택해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기반 타겟팅은 노출량 확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한데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키워드 등록을 하면 많은 노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품질 평가 점수에 영향을 주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 기기 타겟팅

 

기기를 선택적으로 타겟팅을 하는 것

 

 

 

구글 Ads 새 캠페인 시작하기

 

직접 구글 Ads 홈페이지에서 세팅을 하면서 이런저런 타깃팅을 클릭을 해보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캠페인을 추가하는 것은 다른 매체들과 동일합니다. 새 캠페인을 생성해서 목표에 맞는 유형을 선택, 디스플레이로 선택을 하면 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다양한 입찰 전략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자동 전환 최대화를 하면 구글이 머신 러닝을 통해 알아서 입찰가를 조정하면서 전환수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조정을 합니다.

 

  • 구글 Ads 로그인 - 새 캠페인 

 

 

  •  총 9개의 캠페인 중 - 웹사이트 트래픽 - 디스플레이 광고

 

 

 

만약, 이전에 광고를 집행했을 때, 효율적이었던 전환당 비용을 안다면 타깃 CPA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깃 CPA를 너무 낮게 설정하게 되면 광고 노출이 안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어서 초반에는 러프하게 풀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찰 전략 직접 선택에서는 타깃 CPA와 클릭 수 최대화, 전환 수 최대화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수동 입찰도 가능합니다. 수동 입찰을 설정하게 되면 직접 설정한 최대 CPC와 품질 평가 점수가 반영돼서 입찰가가 설정되지만 웬만하면 자동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