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앞의 뾰족한 바늘은 피토관 또는 피토 튜브(pitot tube)라고 합니다. 이 장치의 목적은 고속으로 움직이는 전투기의 속도를 알아내기 위해 뾰족한 피토관의 작은 구멍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압력 차이를 이용해 속도를 측정합니다.
보통 다른 항공기나 비행기는 날개 전면부나 기체 옆에 설치되지만 전투기는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공기의 간섭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뾰족한 바늘모양으로 만들어 전투기 맨 앞에 달립니다.
피토관에는 각각 유입되는 공기 흐름의 압력을 측정하는 두 개의 구멍이 있는데 전방 구멍은 정체 압력을 측정하고 측면을 향한 구멍은 정압을 측정합니다. 이 두 측정값의 차이로 인해 동적 압력이라고 하는 것이 발생하며, 이를 사용해 속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구멍이 모두 있는 피토 튜브는 피토 정적 튜브라고 합니다.
해당 장비는 전압과 정압을 이용하여 차압인 동압을 구합니다. 정압을 측정하는 Static port와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속도계에 IAS 정보를 제공, 각종 오차를 보정한 TAS와의 차이가 있습니다. TAS에 바람 요소까지 고려한 것이 GS, GS는 GPS/INS/DNS 등의 항법장치를 활용하여 측정합니다.
피토관은 항공기 기능에 필수적이며 특히 사용 중에는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올바른 속도를 당기는 조종사의 능력은 유지 보수의 단순한 오류가 있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비행을 위해서는 이 뾰족한 부분 구멍의 유지 보수가 필수적입니다.
이전 B-2 폭격기의 유일한 추락 사례가 있었습니다. 저 피토관에 습기가 차 속도에 오류가 생겨 발생한 사고였습니다. 피토관 요류로 인해 수조 원의 비행기가 추락하게 된 참사의 원인이 됐습니다.
피토관이 막히면 대기 속도 판독값이 잘못되어 비행에 탑승한 조종사와 승무원 모두 위험합니다. 예를 들어, 너무 느리게 비행하는 비행기는 양력을 제대로 생성할 수 없어 실속 할 위험이 있고 피토관을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지 않으면 비행 지연, 비상 착륙 또는 최악의 경우 치명적인 항공기 고장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지상 승무원과 항공기 정비사들은 비행 전 준비 중 항공기의 피토관 상태를 항상 염두하고 정비에 만전을 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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