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스스로 부어지는 액체를 본 적이 있나요?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은 약 100만 개의 고분자량을 가지고 있어 긴 분자 사슬을 통해 액체가 용기에서 스스로 당겨집니다. 반면 물의 분자량은 18입니다.

 

중력을 거스르는 액체

이 액체가 한 번 부어지기 시작하면 중력을 거스르는 작용으로 자체적으로 계속 부어지며 폴리에틸렌 글리콜이나 폴리에틸렌 옥사이드를 활용해 만들어지는 액체로 이 독특한 현상은 비뉴턴 유체의 특성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따라 점성이 변하는 비뉴턴 유체처럼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이 순간적이고 단단해질수록 유체가 단단해지는 것과 반대로 유체가 부어질 때 유체내부에서 분자사슬이 늘어나 장력을 생성해 나머지 액체를 끌어당기는 현상으로 액체가 중력에 반하여 스스로 부어지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저절로 쏟아지는 액체 원리

 

일반화학식 H(OCH2 CH2) n-OH  무독성, 무취, 중성, 윤활성, 비휘발성, 무자극성이며 물과 많은 유기 용제에 쉽게 용해되므로 용매, 분배제, 연고 및 좌약 베이스, 정제 부형제로 의약품 및 의약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최근 PEG 기반 하이드로겔은 생체 적합성, 무독성, 비면역성 및 친수성이기 때문에 캡슐화된 세포 치료에 특히 유망한 물질로 제안되기도 했습니다.

 

어디에 사용되나요?

폴리에틸렌 글리콜(PEG)은 무독성, 무취, 무색, 무자극으로 쉽게 증발하지 않고 불활성 및 무독성이라 유기 용제에 용해됩니다. 이 액체는 물에 녹아 물의 색, 냄새 또는 맛을 변화시키지도 않습니다.

 

폴리에틸렌 글리콜은 다른 제품과 결합하여 치약, 구취 청정제 및 구강 세정제에 많이 사용되고 플라그 방지 및 살균 구강 세정제를 포함합니다. PEG는 용액에서 모든 성분을 유지하고 제품의 유통 기한과 안정성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 구강, 구취 세정제
  • 화장품의 보습제
  • 페인트 및 잉크용 염료
  • 성형 제품 용논 점착제
  • 종이의 색상 안정제

 

제약 산업에 사용되는 우수한 재료

용제, 가소제, 계면활성제, 연고 및 좌약 베이스, 정제 및 캡슐 윤활제로 비활성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PEG는 전신 흡수율이 0.5% 미만으로 독성이 낮습니다.

 

 

 

아이더오리의 명품 아이더다운(eiderdown) 이불 가격은 얼마인가?

아이더다운(Eiderdown)은 아이더오리(eider duck)라는 품종의 솜털을 채취한 것으로 이 솜털로 만들어진 재킷은 기본 수백만 원부터 시작되며, 아이더다운 이불은 수천만 원에 달하는 것도 있습니다.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