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하목록(M/F)은 선박이나 항공기에 적재된 화물의 총괄 목록 또는 화물 목록이라고 합니다. 선박이나 항공기에 실린 모든 화물의 목록은 선박 이름과 선박의 식별 표시를 하게 됩니다.
적하목록은 선사, 항공사, 포워더가 작성하여 제출한 B/L 일련번호에 의하여 화물관리번호가 B/L 한 개당 하나씩 자동으로 부여되며 화물관리번호는 사람에게 있어서 주민등록번호와도 같은 것으로 세관의 수입화물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적하목록(Cargo Manifest) 작성은 누가 하는가
적하목록(M/F)의 종류
이때 자체 전산 시스템이 없는 포워더일 경우는 입력 대행 사무소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수출화물 적하목록은 선사 또는 항공사가 직접 작성한 Master B/L과 포워더가 작성한 House B/L을 취합해서 출항 익일까지 세관에 전자문서(EDI)로 제출해야 합니다.
적하목록(M/F - Manifest)의 수정
선적 라인의 시스템에서 적하목록이 업데이트되면 해당 선박에 대한 출항 데이터 입력과 문서가 완료된 것으로 간주되며, 대부분의 선사 라인에서 적하목록은 특정 시간 프레임, 일반적으로 POL(적재 시점)에서 선박이 항해한 후 72시간 내에는 잠기는데, 때로는 세부 정보 수정이나 변경이 필요하며 선하증권이 발행되고 M/F 시스템이 잠긴 후에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M/F 수정자(하역항에 있는 세관 신고에 의해 항만 당국의 정정자 정보로 이동, 온라인 시스템)를 통해 일부 변경, 수정이 가능합니다.
M/F 적하목록은 선적화물에 대한 명세서이며 양륙지(도착지)에서 하역상 필요한 서류이고 수입화물에 대해서 양륙지의 세관에 제출하는 중요서류이며, 적하목록(M/F)은 적하 운임 명세 목록(Freight List F/L) 및 선하증권의 사본을 기초로 하여 본선이 작성하는 서류로 여기에는 선박명, 양하항, 선하증권번호, 화주, 품명, 수량, 최종 목적지 등이 기재됩니다.
항공 적하목록 주요 기재사항
해상운임의 할증료 종류와 내용 (BAF, CAF, LSS, EBS) (0) | 2021.06.17 |
---|---|
DPU 조건 DAP 조건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0) | 2021.06.17 |
부두 사용료(Wharfage)와 터미널 핸들링 차지(THC)에 대해서 (0) | 2021.06.16 |
CKD, CBU, SKD 방식 차량 수출 이해와 차이점은 (0) | 2021.06.14 |
BDI(발틱운임지수)는 선박의 공급과 관련이 있다 (0) | 2021.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