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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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하목록(M/F)은 선박이나 항공기에 적재된 화물의 총괄 목록 또는 화물 목록이라고 합니다. 선박이나 항공기에 실린 모든 화물의 목록은 선박 이름과 선박의 식별 표시를 하게 됩니다.

 

 

선적화물의 화물 명세서 (Cargo Manifest)

 

적하목록은 선사, 항공사, 포워더가 작성하여 제출한 B/L 일련번호에 의하여 화물관리번호가 B/L 한 개당 하나씩 자동으로 부여되며 화물관리번호는 사람에게 있어서 주민등록번호와도 같은 것으로 세관의 수입화물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적하목록(Cargo Manifest) 작성은 누가 하는가

 

  • M/F(적하목록)은 선사, 항공사, 포워더가 작성합니다.
  • 적하목록을 틀리게 작성하게 작성한 경우 수정하거나 정정할 수 있습니다. 
  • 수출화물 적하목록 작성 의무자는 Master B/L일 경우 선사 또는 항공사가 작성
  • 수출화물 적하목록 작성 의무자는 House B/L일 경우 포워더가 작성

 

적하목록(M/F)의 종류

 

  • Dangerous Cargo Manifest (위험물 적하목록) - 기내나 선박 내의 위험한 화물을 자세히 설명하는 적하목록이며, Class, UN No., Description of Goods, EMS/MFAG
  • Out of Gauge Manifest (오버사이즈 적하목록) - 선박에 실린 규격을 벗어난 비정상적인 크기 화물을 자세히 설명하는 적하목록입니다. 여기서 화물의 Gauge(사이즈)를 벗어난 세부 정보가 포함됩니다.
  • Reefer Manifest (냉동 적하목록) - 저온 처리 컨테이너와 같이 컨테이너가 선상에서 모니터링해야 하는 온도 설정, 습도를 포함하여 선박에 있는 모티터가 필요한 화물을 설명하는 적하목록입니다.

 

 

이때 자체 전산 시스템이 없는 포워더일 경우는 입력 대행 사무소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수출화물 적하목록은 선사 또는 항공사가 직접 작성한 Master B/L과 포워더가 작성한 House B/L을 취합해서 출항 익일까지 세관에 전자문서(EDI)로 제출해야 합니다.

 

 

적하목록(M/F - Manifest)의 수정

 

선적 라인의 시스템에서 적하목록이 업데이트되면 해당 선박에 대한 출항 데이터 입력과 문서가 완료된 것으로 간주되며, 대부분의 선사 라인에서 적하목록은 특정 시간 프레임, 일반적으로 POL(적재 시점)에서 선박이 항해한 후 72시간 내에는 잠기는데, 때로는 세부 정보 수정이나 변경이 필요하며 선하증권이 발행되고 M/F 시스템이 잠긴 후에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M/F 수정자(하역항에 있는 세관 신고에 의해 항만 당국의 정정자 정보로 이동, 온라인 시스템)를 통해 일부 변경, 수정이 가능합니다.

 

 

M/F 적하목록은 선적화물에 대한 명세서이며 양륙지(도착지)에서 하역상 필요한 서류이고 수입화물에 대해서 양륙지의 세관에 제출하는 중요서류이며, 적하목록(M/F)은 적하 운임 명세 목록(Freight List F/L) 및 선하증권의 사본을 기초로 하여 본선이 작성하는 서류로 여기에는 선박명, 양하항, 선하증권번호, 화주, 품명, 수량, 최종 목적지 등이 기재됩니다.

 

 

항공 적하목록 주요 기재사항

  • 항공기 등록번호, 항공기 번호, 출발지, 목적지
  • AWB번호, 화물의 개수, 중량, 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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