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란 게시물 검색어를 용이하도록 만든 꼬리표입니다. 해시태그는 #뒤에 검색어를 넣는 형태로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 페이스북 등 SNS에 많이 사용하고 있죠.
하지만 유튜브에서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검색한 적이 없거나 정보가 부족할 수 있는데 SNS에서 해시태그가 익숙한 분들도 유튜브에서 해시태그를 넣어 검색하진 않거나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도 해시태그를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용
유튜브(설명) 란에 해시태그 입력
유튜브 해시태그는 동영상을 클릭 후 (정보란 - 더보기) 확인할 수 있는데, 영상 밑에 한 두 개 정도의 #해시태그를 설정한 것을 볼 수 있지만 해시태그가 필수사항이 아니고 선택사항이라는 뜻입니다.
해시태그를 클릭 시, 같은 분야의 다른 정보를 얻기 위함
해당 영상의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링크를 통해 해시태그로 자동 검색되지만, 여기서 단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동영상을 시청 중인 시청자가 이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해시태그는 시청자가 동영상을 클릭했을 때만 나옵니다. 내가 제작한 동영상을 사람들이 시청하면서 이와 관련된 다른 동영상이 보고 싶어지는 순간, 해시태그를 클릭하게 되면 뭔가 빼앗긴 느낌을 받을 수 있죠.
해시태그로 검색된 영상에는 해시태그를 안 넣은 영상도 함께 검색이 되고, 유튜브는 수십에서 수백 가지의 데이터를 반영해서 검색어 순위를 정합니다. (시청시간, 노출 클릭수, 조회수, 채널 지수, 태그, 내용) 때문에 해시태그를 넣는다고 해서 상위권에 노출이 된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시태그를 넣으면 해시태그를 클릭한 시청자에게 노출된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순 있습니다.
#해시태그 클릭 -- 시청자 이탈 -- 다른 영상 시청 -- 내 채널에 해시태그가 달린 동영상으로 유입될 가능성
나와 동일한 해시태그를 입력한 다른 유튜버를 통해 관련 해시태그 영상의 내가 제작한 영상으로 유입, 조회수를 올릴 수는 있지만 그 가능성은 크게 미미합니다. 하지만 해시태그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영상이 있는데 바로 특정 상품을 홍보하거나 리뷰하는 영상입니다.
특정 상품(정확한 키워드나 브랜드명)
자기가 직접 사고픈 제품이나 상품은 여러 유튜브 영상을 통해 장단점을 수집하거나 정보를 받을 수 있죠, 그런 다음 구매의 목적이 다다르게 되면 특정 모델명을 검색합니다. 시청자 또한 하나의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수 개~수십 개의 영상을 시청합니다. 이 과정에서 정확한 제품의 모델명을 해시태그를 통해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튜브에서는 해시태그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는 데 사용 방법을 알려준다는 것은 해시태그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시태그를 넣는 칸은 알려주고 있지 않지만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할 때 '주제'뒤에 넣거나 '설명'란 어디에나 넣으시면 됩니다.
유튜브의 해시태그는 별도의 설정란이 없지만 영상을 업로드 후에는 영상 밑에 입력한 #해시태그가 반드시 나타납니다. 또한 해시태그를 넣는 조건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영상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해시태그는 추가하면 안 된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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