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무역은 대부분 FOB가격과 CIF 가격만 알아도 어느 정도 통합니다. 수출업체, 수입업체에서 자주 사용하는 무역 인코텀즈 3개는 FOB, CIF, EX-WORK이며 수입자에게 유리한 조건, 수출자에게 유리한 조건은 FOB, CIF, EW-WORK 중 하나이며 무역의 3 대장으로 그만큼 많이 사용합니다. 

 

수출자에게 유리한  가격 조건

 

Ex-Work는 공장 출고가 개념으로 수출자 입장에서는 가격 offer 편하고, 내륙 운송을 위하며 트럭 운송비용을 고려하지 않아 편하고 포워더한테 직접 운송비를 비롯한 제반 비용을 문의하지 않아 좋습니다. 

 

FOB는 EX-WORK + 트럭 운송비용을 포함한 개념이며 수출자 입장에서는 내륙 운송 업체와 협의해서 가격 조율만 하면 됩니다. 포워더에게 직접 가격을 문의할 필요도 없으며, 특히 가격 세팅을 하면 어떤 바이어를 만나도 가격 오퍼(OFFER)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FOB조건에서 바이어들은 수입 전문가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협력 업체도 많고 운송비는 쉽고 싸며 빠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수출자가 FOB가격으로 OFFER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CIF는 FOB + 해상운송 + 보험료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수출자 입장에서는 내륙 운송 업체와 협의해서 가격을 조율하고 포워더에게 가격 문의하여 가격 조율하고 보험료도 산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이어와 눈치게임을 하면서 해상운송에 마진을 붙일지 말지 고민하게 됩니다. 즉 다른 인코텀즈에 비해할 일이 많습니다. 

 

CIF는 현지 도착 항구까지 물건을 보내 주는 게 핵심이며 기존 FOB가격에서 해상 운송비와 보험료를 넣고 계산합니다. FOB와는 다르게 수출자의 포워더를 이용하기 때문에 포워더 정보를 바이어한테 따로 받지는 않지만 물건이 준비되면 수출 서류와 출고 날짜에 대해서 바이어와 먼저 상의를 하면 됩니다.

 

CIF운임은 다수의 포워딩 업체로부터

 

바이어가 선호하는 인코텀즈 가격 조건 

 

Ex-Work는 가격을 산출할 때 수출자에게 가장 편한 방식이고 그다음이 FOB조건 마지막이 CIF 순서가 됩니다. 당연히 바이어 입장에서는 반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수출 상담회를 비롯한 각종 수출입 상담회에서 가격을 협상할 시에는 기본적으로 FOB조건 가격 협의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수출자 입장에서는 어떤 국가의 바이어를 만날지 모르기 때문에 CIF 가격을 상시 준비하기가 쉽지 않고 Ex-Work조건은 바이어 입장에서 봤을 때 수출자의 내륙운송비 + 제반 비용을 감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FOB조건을 많이 문의를 하며 사용합니다. 무역 협상 시 가격 조건 준비하고 고려할 때, FOB조건/FOB가격표만 준비를 해도 충분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