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Document against Acceptance) 환어음 인수도 조건 - 은행의 역할은 지급을 보증하지 않고 서류 배달과 대금 수령만 대행하는 조건으로 수입자는 환어음을 인수하면 선적서류를 받는 것으로 '외상 거래'이며 수출 보험을 드는 것이 필수
D/O (Delivery Order) 화물인도 지시서 - D/O 발행은 선사, 콘솔사, 포워딩 업체 항공운송의 경우에는 항공사에서 발행하며 B/L 발행이 되어도 D/O가 없으면 화물을 찾아가지 못하며, 물류비용 회수 보호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D/P (Document against Acceptance) 환어음 지급도 조건 - 수출자가 화물을 선적하고 운송서류와 환어음을 발행하면 거래은행은 수입국의 추심 은행 앞으로 어음 대금 추심을 의뢰하면 추심 은행은 수입자에게 어음을 제시, 수입대금 일시불 지급과 운송서류를 인도하는 것
D/R (Dock Receipt) 부두 수취증 - 부두 수취증은 부두에 화물이 입고된 후 발행되는 것으로 컨테이너 운항선사가 화물을 수령한 증거로 발행하는 증서로 선사의 규정 양식을 사용하여 발행되는 것입니다.
DAF (Delivered at Frontier) 국경 인도조건 - 국경의 특정 지점에서 수입물품을 인도하는 거래 조건으로 세관 국경을 넘기 전에 양하 하지 않고 (수입통관)이 이행되지 않는 상태로 도착한 운송수단에서 물품이 매수인의 임의처분 상태로 놓였을 때 매도인이 인도하는 것을 의미
DES (Delivered Ex Ship) 착선 인도조건 - 수입항에 도착한 본선에서 화물을 인도하는 조건으로 DEQ와 같이 내수로 운송 시에만 사용되는 조건이며, DES는 현물 인도 조건이고 수출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보험을 부보 하는 점이 있습니다.
DDP (Delivered Duty Paid) 관세 지급 인도조건 - 수출자가 목적지의 수입통관을 하고, 운송수단에서 물품을 양하 하지 않고 수입자에게 인도하는 조건으로 수출자는 최고부담이 발생하는 조건이며, 수출 견적서에는 수입통관비용까지 모든 것을 다 확인하고 견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DDU (Delivered Duty Unpaid) 관세 미지급 인도조건 - 수출자가 목적지에서 수입통관을 하지 않고 운송수단에서 물품을 내리지 않고 수입자에게 인도하는 조건으로 수입통관, 관세, 기타 부대비용은 수입자가 부담합니다.
DST (Double Stack Train) 컨테이너 2단 적재 열차
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예상 도착일
ETD (Estimated Time of Departure) 예상 출항일
EXW (Ex Works) 공장 인도조건 - 수출자는 수출할 물품을 자가 공장이나 창고에 두는 것으로 완료, 나머지 내륙운송 및 수출통관 해상운임, 수입 통관등 모든 비용은 수입자가 부담하는 조건
F/L (Freight List) 운임 명세 목록 - M/F(Manifest Freight List-적하목록)이라고 하며 선적화물에 대한 명세서로 도착지 양륙항에 하역 시 필요한 서류이며 수입화물에 대해 세관에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F/O (Firm Offer) 확정 오퍼 - 수출자가 제시한 매도 확약서에 확정을 하는 오더
FAF (Free at Field) 항공기 인도 조건
FAK (Freight from All Kinds) 무차별 운임 - 운송업체가 요금을 올리는 경우로 무역 불균형, 컨테이너 장비 부족, 성수기 요금에 대한 관련 추가 요금을 비율적으로 올리는 것
FAS (Free Alongside Ship) 선측인도조건 - 물품이 지정된 선적항 부두나, 선박 옆에 물품을 인도하는 것으로 나머지 위험과 비용은 수입자에게 이전되는 것으로 FOB본선 인도조건과 비슷하지만 위험, 비용 분기점은 다릅니다.
FCL (Full Container Load) 1대의 컨테이너 내부에 물품을 가득 채우는 것으로 의미함
FEU (Forty foot Equivalent Units) 길이 40ft 컨테이너 장비 1대 단위를 말하는 것
FI (Free in) 적하 비용 화주 부담 조건 선적 비용은 화주가 부담하고 양륙 비용은 선주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철강제 수출입에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FIO (Free In and Out) 적/양하 비용 화주 부담 조건 - 중량이나 용적이 큰 화물의 선적 비용과 양륙 비용을 모두 화주가 부담하는 하역비 조건이며 부정기선 계약에서 취해지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