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 M/F (Manifest) 적하목록

 

- 선적화물에 모든 자료(목록)가 기재되어 있는 서류로 선적 시, Outward manifest 사본은 선적항의 세관 당국에 제출되고 Inward manifest는 목적지항에 세관당국에 제출됩니다. Manifest라고 하지만, Cargo Manifest(화물 적하목록)이라고 합니다.

 

  • M/R (Mate's Receipt) 본선 수취증

 

- 화물을 수취한 증거로 본선이 발행하는 수취서를 본선 수취증이라고 하며, 선박회사가 선적 예정인 본선 선장 앞으로 선적을 지시하는 서류로 수출자의 대행인 포워더가 작성해서 선박회사에 제출. 이 본선 수취증을 선박회사에 제출하면 이 서류를 근거로 선하증권이 발행됩니다.

 

  • M/T (Metric Ton) - 1,000kg을 1톤(Ton)으로 하는 중량 단위 

 

  • MTD (Multimodal Transport Document) 복합운송서류

 

- 해상, 항공, 육상 운송에서 2가지 이상 다른 운송방식을 이용하고, 선적지와 도착지가 다른 경우에 이뤄지는 복합운송계약을 증명하기 위해 복합운송인이 발행하는 증권으로, BL과 다르게 운송인이 Door - to - Door 서비스 즉, 전 운송구간에 걸쳐 화주에게 단일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 MTO (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복합운송인

 

- 복합운송서류를 발행하는 자를 말하며, Combined or Multimodal Transport Operator 즉 복합운송인이 전 구간의 운송에 대해 책임을 지고 발행하는 운송 증권도 포함.

 

  • N/T (Net Tonnage) 순톤수 

 

- G.T(Gross Tonnage) 총톤수에서 (기관실, 조타실, 선원실 등 선박 운항에 이용되는 선내 용적을 제외한 나머지) 화물이나 여객운송을 위해서 쓰이는 실제 용적을 말하며 입항세, 톤세, 항만 시설 사용료의 산정 기준이 됩니다.

 

  • NTB (Non Tariff Barriers) 비관세 장벽

 

- 비관세장벽은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수입을 제한할 수 있는 조치를 말하며, 무역장벽은 관세장벽과 비관세장벽으로 나뉩니다. 정부가 국산품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물품의 수입을 억제하려는 수입 정책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쌀, 쇠고기, 양주, 비료 등) 수입수량의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 NVOCC (Non Vessel Operating Common Carrier) 무선박 운송인(선박을 보유하지 않은 운송업체)

 

 

NVOCC(무선박운송인)와 포워더의 차이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NVOCC 무선박 운송인(Non-Vessel Operating Common Carriers)은 해상 운송 선박을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고, LCL 화물만 모아서 HBL(하우스 비엘)만 발행합니다. 즉 선박을 소유하지 않

findmaster.tistory.com

 

  • OCP (Overland Common Point) 미 내륙 공통 운송 지점

 

미 대륙에서 해상운임을 할인하는 지역으로 미 동쪽 록키산맥을 경계로 철도로 멀리 떨어진 여러 지역으로 복합 운송되는 화물의 해상운임을 특별히 할인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OCP가 적용되는 화물이 있으며, OCP 값싼 요율이 적용되어 북미서안의 여러 항구에서 도착, 양하 되는 화물의 경쟁력과 균형을 위한 정책 운임. 미 서쪽 태평양 연안의 위치한 지역은 Local Point로 Local 요금이 적용됩니다.

 

  • ODCY (Off Dock Container Yard) 부두 밖 컨테이너 야적장

 

- 부두에서 떨어진 컨테이너 장치장으로 컨테이너 부두가 협소할 경우에 컨테이너 부두 인근에 ODCY가 발달되어 있으며 반대의 개념은 컨테이너 부두 내의 컨테이너 장치장 (ON-DOCK CY)

 

  • OT Container - 오픈탑 컨테이너

 

- 일반 컨테이너 20피트, 40피트 길이로 제공되며, 상단 부분이 뚫려있는 컨테이너로 지붕이 없는 컨테이너를 말하며, 화물 적재 시 컨테이너 입구로 넣기 힘들거나 작업이 불가능할 경우, 위에서 아래로 적재할 수 있는 컨테이너

 

 

  • P/L (Packing List) 패킹 리스트

 

- 화주가 작성하는 수출물품의 포장명세서로 화물의 포장 단위와 순중량, 총중량 수입자가 기재된 수출서류

 

  • PA (Particular Average) 단독 해손

 

-  해상보험에서 손행의 한 유형으로 좌초, 화재, 충돌 등 우발적인 사고로 화물에 발생한 손상 중 손해를 입은 화주나 선주가 단독으로 부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적하보험에서 전손(Total Loss)와 분손(Partial Loss), 보험 용어 해설

해상 적하보험에서 적하는 "적재된 화물"이라는 뜻입니다. 즉 적재된 화물에 드는 보험을 적하보험이라고 하며 화물의 파손 등이 발생했을 때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드는 보험입니다. 항공이

findmaster.tistory.com

 

  • PECT (Pusan East Container Terminal) 동부산 신선대 컨테이너 터미널

 

- 부산광역시, 남구 용당동에 위치한 동부산 컨테이너터미널

 

  • RoRo Vessel (Roll on/Roll off Vessel) - 로로선, 자동차 전용 적재 선박

 

 

  • S/C (Service Contract) 우대 운송계약

 

- 물량에 의한 운임 분류로 선사와 화주 간의 일정량의 화물 선적을 약속한 화주에게 운임률 표 상 운임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운임을 말합니다.

 

  • S/D (Shipping Date) - 선적일

 

  • S/R (Shipping Request) 선적 요청서

 

- 선적을 위해서, BL을 발급받기 전 화물의 상세내역을 기록하기 위해 화주로부터 받는 것으로, 선적 요청서는 화주를 대신해서 포워더가 선박회사에 선적할 공간을 요청하는 서식입니다.  선박회사에 선적 요청서를 제출하면 선사에서는 체크 BL을 발행해줍니다.

 

  • SOC (Shipper's Load & Count) 화주 직접 화물 적입

 

- 부지 약관으로 B/L에 표기되어 있으며, '수출자(송화인)의 적재 및 수량을 확인'이라는 뜻으로 "선적하려는 화물에 대해서 포워더(운송인)는 알지 못한다"로 해석.  

 

 

B/L의 부지약관(Unknown Clause 면책조항) - Shipper's load and Count 의미

40ft HQ 컨테이너 (하이큐브, 하이큐빅) 크기는 어떻게 될까? 하이큐브 컨테이너는 표준 40ft(FEU) 컨테이너 구조와 비슷하지만, 높이가 더 높습니다. 최대 높이가 2395mm(8.6피트)인 표준 컨테이너와 달

findmaster.tistory.com

 

  • SGS (Societe General de Surveillance) 인증 

 

- 스위스 검사, 검증, 테스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국제표준 (ISO) 절차를 준수하는 인증 회사로 전자기기, 석유, 완구, 식품,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를 바탕 제품 적합성에 대한 검사, 검증, 선적 전 검사를 실행하는 서비스 기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