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해외에서 금을 수입할 수 있을까?

 

금은화폐용과 화폐용이 아닌 것으로 구분됩니다. 화폐용 금(관세율 0%)은 무역거래 실적이 없으며, 화폐용이 아닌 것을 모두 관세율이 3%입니다. 금괴, 골드바 원재료 상태로 순도가 99.5% 이상인 금은 금세공업자나 금융기관 등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주얼리산업연헙회, 전국 은행연합회 등으로부터 면세수입추천을 받아 수입하는 금지금(화폐를 발행하는 바탕이 되는 금)의 경우에는 부가가치세가 면세됩니다. 

 

하지만 그 외에의 금은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금은 홍콩과의 거래가 가장 많고 거래보다는 수입하였다가 다시 수출하여 차익실현을 하기위한 거래가 많습니다. 밀수된 금 또한 통계에 나와 있지 않고 제련된 금도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외국으로부터 금이 수입될 때 관세부담이 없다면 그것보다 훨씬 좋은 것이 없겠죠? 원제품 자체가 경쟁력이 되는 것이 바로 금이기 때문입니다.

 

금의 관세율은 어떻게 될까?  금 HS CODE -7108.12.1000

 

금의 HS CODE 확인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는 수입하기 전 관세사를 통해 충분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금의 기본세율은 3%이며, WTO 협정세율은 5% 입니다.

일반적으로 WTO 협정세율 적용 순위가 기본세율보다 높지만, WTO 협정세율이 기본세율보다 높은 경우에는 기본세율이 적용됩니다.

 

금 HS CODE
금의 기본세율은 3%(수입관세)

 

 

금의 중간제품인 금- 도레(Dore)가 있습니다. 도레(dore)는 금의 중간제품으로 도레를 가공하면 금이 됩니다. 도레는 HS CODE는 7108.12.9000에 해당됩니다. 금의 중간제품인 도레(dore)의 가공 후 우리나라로 수입된 금의 HS CODE는 7108.12.1000입니다.

 

 

알리바바 수입품의 과세가격, 관세와 부가세 계산하기

수입자의 경우 수입지에서의 원활한 통관을 위해서, 그리고 수입 원가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확인을 위해서 계약 진행 전에 미리 세액, 운송비, 창고료 등 수입통관 비용을 계산해 볼 필요가

findmaster.tistory.com

도레의  HS CODE는 7108.12.9000 - 가공 후 수입된 금 HS CODE는 7108.12.1000 

 

도레 HS CODE

 

도레와 금의 HS CODE 앞 6 단위는 7108.12로 동일하므로, 금 원재료가 타국에서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그 나라에서 전부 생산이 되었거나 2개국 이상에 걸쳐 생산된 경우라면 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유럽 국가가 HS 코드와 가공 후 그 나라가 수출한 품목의 HS 코드 앞 6자리에 변경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어느 특정 유럽 국가가 가공을 하였으나 HS 코드 앞 6자리에 변화가 없으면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즉 한-EU FTA 관세혜택 협정세율 0%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금의 도레(Dore)

 

금은 소량이 거래되더라도 가격이 높으므로 관세액의 부담이 되는 큰 품목입니다. 유럽 국가의 한 - EU FTA 협정세율을 적용받지 못한다면 위와 같이 원산지 인정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기본세율 3%를 적용받게 되면 어떻게라도 관세를 면제받기 위해서 원산지 인정요건을 충족시켜서 FTA 협정 세율을 적용받으려는 노력을 해야 하겠죠.

 

금을 제조한다면 코드 변경이 이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도레(dore)의 전 단계는 원광, 원광의 HS CODE는 2616.90.1000 이므로 원광을 수입하여 가공 후 수출하면 HS CODE 6 단위가 바뀌고, 원광을 도레로 만들고, 도레를 다시금으로 만드는 한 동일한 기업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그렇게 할 수 있는 수출 국가를 찾아 원산지 결정기준 HS CODE 앞 6 단위 변경 조건을 만족하는 공급자를 찾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위의 금의 기본 관세율 3%가 다시 시세차익을 하기에 어려운 수준이라면 물론 3%는 금을 거래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큰 금액일 수 있습니다. 

 

 

수입 와인의 관세와 주세 가격 계산 방법 (FTA 수입 와인 관세)

포도로 만든 와인(수입 와인)의 HS CODE(HSK) 관세율은 2204.10.1000(발포성 포도주, 스파클링 와인) 2204.29.9000(기타 와인)으로 분류됩니다. 요즘 중국 와인이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알리바바에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