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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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입장에서  해외구매 또는 알리바바를 통해 구매란 결코 쉬운일 아닙니다.

언어문제와 무역지식부족으로 시행착오를 몇 번 겪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실행과 접근, 의지와 시도는 곧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해외무역의 장벽이 점점 무너지고 있으며, 개인 남녀노소 누구나 실행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며

지금 시기는 언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향상과 *파파고*구글번역을 통해

해외자재/상품을 구매하기에 최적의 환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PROFORMA INVOICE(견적송장)


그럼 본론으로 들어와서, 해외자재구매란 구입을 위한 서류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제품을 소량,대량으로 구매할 시, 판매자에게 견적서 또는 거래명세서를 요청하기도 하죠

알리바바에서 제공하는 신용카드 결제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만, 금액이 큰 경우, 추후 대량으로 주문할 경우는

신용카드결재보단, 적법한 수입절차와 세금신고를 위해 은행간 해외송금을 할 경우가 있으니

이에 따른 제반서류업무와 회계처리를 위해 해외판매자가 발행하는 견적서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는 해외업체와 거래할 때 수입시 무역서류가 되며, 수입자/구매자가 알아볼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견적서, 거래명세서가 되기도 합니다.

 

Proforma-Invoice는 샘플구매 시에도 필요합니다. 

(식품/공업용 원자재/공업용 원재료/전기,전자 제품/설비류/기계류)등 광범위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제품단가, 사이즈, 포장/배송에 대한 수입통관시 요구되는 필수서류로,

이 서류는 앞으로 정식수입에 앞서 운임비수입통관료 국내통관부대수수료 내국운송에 추후

관세환급이나 부가세환급 뿐 아니라 해외송금지출내역증빙자료에도 필요하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Proforma Invoice 또는 Quatation(견적서) 라고 합니다.

견적서라고 쉽게 얘기합니다만, 예시를 통해 풀이를 해드리자면.

알리바바에서 만난 중국의 TV를 만드는 업체와 샘플구매 협의가 완료된 후,

업체로부터 견적송장(PI)를 요청, 하기와 같이 제공받았습니다.

(표는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일 뿐이며, 상세내용은 변경 및 수정이 되었습니다)

표는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일 뿐이며, 상세내용은 변경 및 수정이 되었습니다

알리바바 채팅 또는 이메일로 판매자가 알려준 가격 및 납기등을 전달 받은 뒤 (LED TV -10대를 계약)

견적송장(PI)를 통해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합니다.

판매자(Seller, Exporter 라고 표기되기도 함)명은 New Beijing LED TECH 이며, LED 40인치

TV-10대US$10,000에 견적을 하였습니다.

모델명과 색상 수량 그리고 대당가격 그리고 총 금액을 확인합니다.

구매자, 받는사람을 (PURCHASER, BUYER, IMPORTER, CONSIGNEE) 라고 표기되기도 합니다.

포장은 일반수출포장으로 하며

송금/지불조건30% 금액을 먼저 입금(송금) 한 후, 잔액 70%선적 전 업체측에 송금을 하는 조건입니다.

납기일은 2021년 1월 20일까지 선적이 됩니다.

판매자 은행명과 입금자명(수익자: New Beijing Led Tech)

판매자(업체)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표기됩니다.

마지막에는 판매자의 거래은행명, 은행주소, Account No.(계좌번호)

SWIFT Code란 각국의 주요 은행 상호 간의 지급과 송금 업무 따위를 데이터 통신을 통하여 행합니다.

 

이와 같이 견적송장(PI)은 업체마다 폼과 서식만 다를 뿐, 제품의 관한 명세, 단가, 금액, 판매자(수출자)명 

판매자의 은행정보는 고스란히 드러나는 견적서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예제의 견적송장을 구매나 주문 시 꼭 받아보시고, 금액과 납기일을 구매자측에서 타당한 선에서 확인 을 

하신 후 주문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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