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컨테이너 화물의 일반적인 이동경로, 유통경로를 보면 수출자(Shipper)는 자신의 공장이나 창고에서 물품을 컨테이너에 적재하고 봉인(Container Sealing)하여 수출자의 가까운 내륙에 설치되어 있는 내륙 컨테이너 기지(ICD-Inland Container Depot)로 보냅니다. (국내에는 의왕 ICD와 양산 ICD 가 있음)

 

양산 ICD

 

수출국에서 컨테이너 운송

 

ICD에 집결된 컨테이너 화물은 선박회사나 다른 운송인이 전세 계약한 컨테이너 전용열차에 의해 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있는 컨테이너터미널(CT)의 컨테이너 야적장(CY)으로 운송됩니다. 만약 수출자의 내륙 지점에 ICD가 없는 경우는 수출자가 직접 컨테이너터미널(CT)로 화물을 보냅니다.

 

LCL 화물의 경우에는 컨테이너 화물 집하장(CFS-Container Freight Station)으로 반입하여 다른 LCL 수출자의 화물들과 혼재(Consolidation)하여 운영자(CFS Operator)가 CLP (Container Load Plan-컨테이너내적치표)를 작성하여 'CY Operator'에게 인도합니다.

 

다시 수출신고가 수리된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은 "CY(컨테이너 야적장)"에서 컨테이너 운영자(Operator)가 화주에게 부두 수취증(D/R- Dock Receipt)을 발행하고 운송회사는 D/R에 의해 선하증권을 발행하여 수출자에게 교부합니다.  최종적으로 화물은 컨테이너 전용선에 적재되어 해상으로 운송됩니다. 

 

 

수입국에서 컨테이너 운송

 

수입국의 목적지에 도착한 컨테이너 화물은 모두 컨테이너터미널(C/T)에 하역되었다고 다시 목적지인 'ICD'로 운송됩니다. 다시 트럭으로 최종 목적지인 수입상이 위치해 있는 공장이나 창고까지 운송되는 것으로 완료됩니다. 

 

FCL 화물인 경우는 'CY'를 거쳐 수출자와 수입자가 체결한 '운송조건'에 의해서 수입자의 창고까지 내륙운송을 하고 물론 '수입통관'이 완료된 후 수입자의 원본 선하증권(O/BL) 제시에 의하여 운송회사는 화물을 수입자에게 인도합니다.

 

LCL 화물인 경우는 'CFS'로 가서 화주별로 해체(devanning) 작업을 완료하고 수입통관이 완료되면 마찬가지로 수입자가 BL 제시에 따라 운송회사는 수입자에게 화물을 인도합니다.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 형태

 

컨테이너 화물의 운송 형태는 크게 4가지로 'CY/CY'운송, 'CFS/CY운송', 'CY/CFS운송', 'CFS/CFS'운송이 있습니다.

 

1. CY/CY (FCL/FCL - Door to Door)

- 단일 수출자의 화물이 목적지의 단일 수입자에게 보내지는 것으로 수출자의 공장이나 창고에서 수입자의 공장이나 창고로 일관 운송되는 형태로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 방식이며, 단일 송화인에서 단일 수화인 관계의 운송 형태입니다.

 

2. CFS/CY (LCL/FCL - Pier to Door)

- 다수 수출자의 화물을 혼재(Consolidation) 작업하여 단일 수입자의 창고, 문전까지 운송하는 형태로 다수의 송화인과 단일의 수화인의 운송 형태입니다.

 

3. CY/CFS (FCL/LCL - Door to Pier) 

-수출자의 공장이나 창고에서 1대의 컨테이너에 FCL화물로 적재되어 목적지까지 운송되어 수입지의 'CFS'에서 하역(devanning)하여 다수의 수입자에게 인도하는 형태로 단일의 송화인 다수의 수화인 관계의 운송방법입니다.

 

4. CFS/CFS (LCL/LCL - Pier to Pier)

-선적항의 'CFS'에서 다수의 수출자의 화물, 1대의 컨테이너에 미달되는 소량화물(LCL)을 혼재한 후 수입지의 목적지항에서 다수의 수입자에게 인도하기 위해 'CFS'에서 화물이 해체, 분류된 후 전달되는 형태로 다수의 송화인 다수의 수화인 관계의 운송방법입니다.

 

운송형태 송화인/수화인 관계
CY / CY
FCL / FCL - Door to Door
단일의 수출자 단일의 수입자
CFS / CY
LCL / FCL - Pier to Pier
다수의 수출자 단일의 수입자
CY / CFS
FCL / LCL - Door to Pier
단일의 수출자 다수의 수입자
CFS / CFS
LCL / LCL - Pier to Pier
다수의 수출자 다수의 수입자

 

 

 

 

 

 

 

 

 

컨테이너에 들어가는 파렛트 사이즈는 어떻게 맞출까

컨테이너에 적입(Stuffing) 되는 파렛트 사이즈는 크기별, 용도별 다양합니다. 실무에서는 주로 목재(나무) 파렛트를 사용하는 업체도 있으며, 플라스틱 파렛트를 사용하여 컨테이너에 싣는 곳도

findmaster.tistory.com

 

리퍼(Reefer) 냉동 컨테이너 픽업 시, PTI 검사는 필수

40ft HQ 컨테이너 (하이큐브, 하이큐빅) 크기는 어떻게 될까? 하이큐브 컨테이너는 표준 40ft(FEU) 컨테이너 구조와 비슷하지만, 높이가 더 높습니다. 최대 높이가 2395mm(8.6피트)인 표준 컨테이너와 달

findmaster.tistory.com

 

 

목재포장지(열처리, 훈증) 기준과 소독처리 마크(IPPC)

수출제품의 목상자, 목재 포장지는 수피(나무껍질)가 제거된 목재로 만들어야 합니다. 수피가 제거된 목상자, 목재포장은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목재로 병해충의 오염되어 있으므로 목재포장은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