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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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웹사이트의 광고나 클릭 유도를 통해서 다른 페이지로 화면이 전환될 때 화면 전체를 채우는 가장 큰 사이즈 광고가 전면광고입니다. 애드센스에서 말하는 전면광고는 사용자 한 명당 1시간에 1번만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전면광고는 화면을 꽉 채우는 광고인만큼 광고 단가도 높고 광고 클릭률이 가장 높은 광고입니다.

 

예전 전면광고는 내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화면 전환이 일어날 때만 전면광고가 나왔지만 내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안에 있는 글을 여러 개 볼 때, 전면광고가 나왔다는 의미입니다. 

 

애드센스 전면광고

 

전면광고가 나오는 경우

전면광고는 현재창 전환 시에만 나옵니다. 즉 이동하면서 페이지가 로드되는 경우이며 내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페이지에 접속한 유저가 클릭을 하는 행위를 통해서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외부사이트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첨부파일을 클릭할 때 나옵니다.

 

  • 웹사이트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로 이동
  • 외부사이트 또는 외부페이지로 이동
  • 첨부파일 클릭 시
  • 1시간에 1번

 

화면전환
글 속의 사진이나 텍스트 링크 또는 전환 링크를 클릭했을 때, 글의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는 게 화면전환입니다.


새창으로 열기
글 속의 사진이나 텍스트 링크 또는 전환 링크를 클릭했을 때 원래 보던 글의 페이지는 그대로 있고 새로운 창이 뜨는 게 새창으로 열기입니다. 

 

 

세션과 체류시간

  • Page view 1: 외부유입이든 검색유입이든 어떤 경로를 통해 유저가 첫 번째 페이지에 방문하면 세션이 시작됩니다.
  • Page view 2: 여기서 다른 글을 보면 2번째 페이지가 됩니다.
  • even 1~transaction: 방문자의 클릭이나 마우스 스크롤 내리기 등 액션을 통해 이벤트가 생기고 추가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세션 시간: 방문자가 내 사이트에 방문해서 행동하고 머무른 시간 총합이 [세션 시간]으로 집계됩니다.

 

체류시간

내 블로그 안에 있는 글 링크(내부링크)를 클릭해서 화면 전환으로 인한 전면광고가 나오면 페이지가 바뀌었을 뿐 여전히 내 사이트 안에 있기 때문에 [세션]이 유지됩니다. 

 

클릭을 통해 [화면 전환]과 함께 외부사이트로 이동할 때 당연히 전면광고는 나오지만 문제는 유저가 이 외부사이트를 보고 뒤로 가기를 눌러 다시 내 사이트로 돌아오면 세션 시간이 유지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문제는 광고의 번잡함으로 유저가 창을 [x]를 눌러서 끄게 되면 내 사이트의 방문이 여기서 끝나기 때문에 글의 체류시간도 짧고 세션 시간도 짧아지게 됩니다. 이것이 누적이 되면, 검색엔진이 볼 때 사용자 만족도가 낮은 글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창으로 열기 활용 

전면광고는 1시간에 1번만 나옵니다. 전면광고가 이미 나왔다면, 굳이 [현재창 전환]을 계속 쓰면서 유저가 창을 종료할 확률을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클릭할만한 요소 1~2개에만 [현재창 전환] 옵션을 주고 나머지는 [새창으로 열기]를 띄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외부링크에 [현재창 전환]을 쓰면 내 사이트에 머무는 유저들의 시간이 낮아지면서 구글 노출이 아예 안 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클릭 수를 기록하다 의미 (CTR 계산법, 클릭수 관계)

구글 Adsense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서비스이며,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하는 콘텐츠 또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맞춤 광고를 제공하며, 광고를 게시하면 광고를 클릭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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