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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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와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 해외직구를 자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리바바닷컴은 해외 도매사이트이기 때문에 직접 구매자가 원하는 주소로 중국 내 배송이 가능하며 직접 구매자가 있는 국가로 배송비를 견적하여 발송을 할 수 있습니다. 단지 해외배송비가 상품 무게에 따라 배송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알리바바닷컴 판매자는 무게에 의한 비용을 견적하고 구매자에게 청구를 합니다. 또한 알리바바닷컴 판매자들은 해외 수출 업무와 인코텀즈에 관한 내용을 잘 아는 해외 수출 영업인들입니다.

 

반면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은 소매를 위주로 해외 전 세계로 발송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경우에 따라 대량으로 구매도 가능하지만 물품 금액이 크면 중국 내 중국 내 배송도 가능합니다, 물론 알리 제품을 중국 내 배대지로 받기 위해선 필요하기도 하죠, 그렇지만 안하려고 하는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가 아주 많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중국 내 배송 어려운 점

 

 

하지만 해외 직구 사이트인 만큼 주로 저가, 최저가 제품을 판매하며 배송 또한 최저가 UPU 만국 우편 협약(Universal Postal Union)으로 그것도 무료배송이라는 협약을 악용하여 개별, 단품은 중국 내 배대지로 배송을 안 하려고,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큽니다. 

 

 

알리익스프레스

 

UPU(Universal Postal Union) 만국 우편 협약은 어떤 걸까? 

해외 직구 증가로 국제 우편시스템을 통해 주고받는 소형 물품이 크게 늘어난 것도 이같이 저렴한 요율의 외국발 소포, 택배, 즉 개발도상국 지원을 위해 고안된 이 같은 만국 우편 협약은 선진국, 개발도상국 요금체계가 다르고, 선진국이 개도국의 우편요금을 보조할 수 있게 되는 것인데 우리나라는 선진국 클래스에 소속되어 있어 미국과 같이 선진국이 개도국을 후원하는 구조이며 중국으로부터 우체국을 통해 수입되는 상품들의 배송에 한국 우체국이 보조금을 주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개발도상국 무임승차를 한 '중국' 우편 배송은 배송료를 낮게 받거나 안 받으면서 상대국 취급 비를 이용해 부담을 떠넘기는 것입니다. 그러니 알리상품들은 대게 저가이며 잊어버려고 그만, 트래킹이 조회가 안돼도 그만, 중국에서 넘쳐나는 직구 우편물들은 상대적으로 물량이 넘쳐나고 있으며 한국 입장으로선 우체국 손실이 급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중국 CHINA POST

 

UPU 만국 우편 협약에 개도국으로 등록된 중국은 이러한 꼼수를 잘 활용해서 그 나라 물가 수준에 맞는 보편적인 우편 요금으로 세계 어디로 우편물을 보낼 수 있도록 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아마존에서 한국으로 받는 배송비는 30-50달러가 드는 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송비는 2-3달러 밖에 들지 않는 수준이며 쿠폰을 활용하면 무료인 상품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직구족들은 최저가 운임비로 제품가에 대한 상쇄를 할 수 있게 되어 그만큼 장점으로 활용해 구매할 수밖에 없기도 합니다.

 

 

중국은 해외 직구 물품 물량이 거대하고 경쟁도 치열해서 한 컨테이너에 가득 싣을 때까지 기다릴 뿐만 아니라 해외 저가 운송 시스템(UPU)을 활용해 물량이 어디에 가있는지도 판매자가 모를뿐더러 Tracking 조회도 엉터리인 경우가 많으며 배송받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되어. 또 그렇기 때문에 화물 운송과 환적, 경유로 이어지는 항공편에 물품이 없어지더라도 판매자는 잘 책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대신 그러한 위험과 리스크 부담을 해야 하는 것이 선진국의 몫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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