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의 Clarity는 가장 잘 사용되지 않은 제품 중 하나로 방문자나 사용자가 내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에 입장 후 페이지 내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스크롤하고, 이동하는 위치를 시각화하여 참여도를 볼 수 있는데 참여도가 높은 부분(영역)과 낮은 부분을 표시해 줍니다.

 

Clarity 장점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점은 웹페이지에서 사용자의 상호 작용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히트맵 기능이 볼만합니다. 히트맵은 사용자가 클릭하거나 커서를 이동,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위치를 표시해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가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핫스폿 영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해 이 정보에 버튼과 링크와 같은 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하면 사용자 참여가 더 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larity 사용 후기

Clarity 사용 시 발생하는 몇 가지 문제점은 주로 봇 트래픽, 개인정보 보호법, 광고 클릭률, 웹바이탈 점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다소 유의가 필요합니다.

 

1. 봇 트래픽 문제

  • Clarity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지만 Bing 봇과 검색 엔진 봇이 웹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페이지뷰를 발생시키면, 이로 인해 CPM이 증가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 최근에는 Bing 봇 외에도 다양한 봇들이 웹페이지를 방문해 시뮬레이션을 추적하는데, Clarity는 이러한 봇 활동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IP주소도 호스팅 업체의 프록시를 통해 들어오기 때문에 추적이 어렵습니다.

 

2. 봇 트래픽으로 인한 클릭률 하락

봇들이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페이지뷰를 증가시키면, 클릭률(CTR)이 급격히 하락할 수 있어 이것은 봇들이 웹페이지의 특정 글에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광고 클릭까지 따라 할 때 발생합니다. 특히 호스팅 프록시를 통해 봇들이 행동을 시뮬레이션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서버사이드 태그매니저 문제

서버사이드 태그매니저(SSR-Tagmanager)를 사용하지 않으면 웹사이트 웹바이탈(Web Vitals) 점수가 낮아질 수 있는데, 태그매니저를 사용하면 스크립트를 로드하면 페이지 로드 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구글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반면에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페이지 레이아웃 변경(CLS)으로 감지되어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의가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리티(Clarity) 방문자 트랙픽 분석

 

무료 버전에서 충분한 분석 제공 

웹사이트와 블로그, 웹앱을 운영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져, 특히 비용 효율적인 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는 꽤 괜찮고 방문자의 행동을 시각적으로 분석해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Clarity의 유료 버전에 비해 고급 분석 기능이 제한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본적인 분석을 보기에 충분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 홈페이지

 

Microsoft Clarity - Free Heatmaps & Session Recordings

Clarity is a free user behavior analytics tool that helps you understand how users are interacting with your website through session replays and heatmaps.

clarity.microsoft.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