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전 국민 누구나 예외 없이 납부해야 되는 건강보험료, 또 다른 세금이라 볼 수도 있고 최근 건강보험료가 자주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5년간 건강보험료 인상률은 1% 미만에서 동결된 해도 있었고 2018년에 2%, 다음 해는 3.5%, 2020년에는 3.2% 정도 상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가상승에 따라 건보료도 매년 오르지만, 무턱대고 오르는 것만 보는 것보다 나의 지역가입자 건보료도 상승률에 따라 어떻게 점수가 매겨지는지 파악해 봐야겠습니다.

 

직장가입자는 소득에 대해서 6.67% 에서 6.86%로 인상이 되었고, 

 

장기요양보험료는 건보료의 10.25% 에서 11.52%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1.27% 인상으로 10만원의 1% 약 천 원정도 인상이 되었죠)

 

하지만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보험료는 점수당 195.8원에서 201.5원으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수는 소득외 재산, 자동차 등에 점수를 매기고, 195.8원을 곱해서 계산한 것을 나 홀로 부담해야 하기에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 후에는 수입이 전무한 상황에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기에 무척 부담이 됩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보험료 계산은 사업, 이자, 배당, 연금등 재산은 토지, 주택, 건축물, 항공기 전월세 포함 자동차는 9년 미만을 사용한 차 중에 4천만 원 이상이거나 배기량 1600cc 초과한 승용차에 들어가며 소득 등급과 재산 등급 세부내역에서 장기요양보험료 공식까지 상당히 등급별 금액 계산하는 방식이 다소 한눈에 파악하기에는 다소 까다로워 파악하는데 난감하기도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의 부과체계를 한 번 살펴보는 창은 이렇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 정책센터 - 보험료 - 보험료 부과/산정 탭으로 진행

 

 

 

 

부과체계와 소득과 재산 그리고 차량등급의 점수에 따라 부과점수당 금액 X 201.5원 을 합니다. 나의 재산상황에 따라 점수별 등급으로 확인하는 건 다르지만 까다로워 일단 나의 지역 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을 조회하는 방법은 간편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 민원 요기요 - 개인 민원 - 보험료 조회 - 4대 보험료 조회 (공인인증서 등록)

 

 

 

 

건강보험료와 더둘어 공시지가 가격을 실거래 가격과 계속 맞춰가기 위해 높여간다고 합니다. 연금 수혜자의 연금도 소득으로 잡혀서 보험료가 소폭 인상된다고 하는데 언제까지 오르는 세금의 일부분 건강보험료와 지역가입자 보험료 등 구체적인 자료 확인을 늘 해봐야 할 때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