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지금까지 주민등록번호만 알고 있으면 건강보험 가입사실만 확인했지만 이제 병원이나 약을 처방받으러 약국에 방문 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분증 본인 확인을 강화하는 이유는 자격이 없는 사람이 건강보험을 대여하거나 도용하는 사례가 계속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강보험료를 한 푼도 내지 않으면서 의료쇼핑 때문에 한국에 들어오는 건강보험 해외동포 사람들이 많거나 사진을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병원이나 의원에 가보면 진짜 환자인지 아닌지 해당되는 건강보험의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료 접수 시 신분증 제시

병·의원, 약국 처방 접수 시, 이때 내가 가지고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등이 포함됩니다. 여기에 사진이 붙어 있어야 하며, 실제 진료받는 사람과 접수한 사람, 본인이 맞는지를 제시하여야 진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두고 왔을 때

신분증을 집에 두고 왔거나 집에 다시 다녀오는 것이 불안할 때는 간호사나 인력을 통해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설치합니다.

 

설치 방법

  1. 스마트폰에서 '구글 Play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 클릭
  2. 국민건강보험공단 -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후 설치
  3. 설치 후, 본인인증 수단 선택하여 인증합니다.
  4. 비밀번호 설정 또는 생체인증 정보등록을 합니다.
  5. 모바일 건강보험증 조회 또는 건강보험 자격본인확인서 QR을 요양기관 접수처로 제시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 설치 사진

 

모바일 건강보험증 자격·본인 확인 방법

  1. 개인 또는 요양기관 중 선택합니다.
  2. 언어는 최상단 '한국어'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3.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건강보험증을 조회하거나 QR제출로 병·의원 진료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4.  '약관 전체동의' 클릭 후 '본인' 인증하기를 진행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사진

 

모바일 건강보험증 어플 설치 바로가기

 

모바일 건강보험증 - Google Play 앱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본인확인 인증을 받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의원을 방문할 때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진료를 접수하세요.

play.google.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