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마케팅을 하려면 제품을 많이 노출시키면 된다고 쉽게 얘기하거나,
반대로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아야 한다고 어렵게 얘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은 그렇게 쉽게 또는 어렵게 흘러가지도 않습니다.
충분하고 손쉬운 소자본 마케팅의 영역으로 가보시죠.
마케팅의 기본, 소자본 마케팅을 위한 방법과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규칙과 설정을 잘 하면 마케팅은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1단계는 방문하게 하는 것
1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CTR 입니다. (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이죠
어떤 컨텐츠를 100회 노출했을 때 3회 클릭하게 되면 CTR은 3% 입니다.
여기서는 수치가 낮으면 개선해야 하죠. CTR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핵심은 제목과 썸네일에 있습니다. 예를들어, '사과식초'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판매자의 상품들 중 3가지 중"사과식초" 가 좋은지 "발효에 미친 사과식초" 가 좋은지 "초모사과식초-초산발효사과식초" 어떤 제품이 눈에 들어오는가요? 사과식초란 제품은 아주 흔하고 흔한 요기 편의점에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밍에 어떤 수식어를 붙이는냐에 따라, 방문함에 호기심을 곁들이자는 것입니다.
소자본 창업자나 소상공인분들은 제품의 대한 중견 제품보다 상대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확고한 차별성, 특이성 이 있다면 당연히 마케팅 활용도구로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상세페이지나 본문에는 특이성, 특수성이란 연관검색어가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구매자는 '사과식초'란 단순 어휘에 특이성을 부여한 제품을 찾을 것입니다. 특이성은 전문성이 되겠습니다.
전문성은 직접 담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나 설명 도 좋고, 노하우를 담은 내용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혜택
제목을 지을 때, 제품이나 글은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가령 '마스크'를 판매를 예로 들자면, '마스크 제품'에서 마스크 목줄, 마스크 귀아픔방지 귀걸이, 마스크 보관케이스 등 '홈쇼핑' 채널에서 자주 보이는 추가 구성품 또는 무료제공 이 대표적이며 편의점에서는 '1+1' '2+1" 제품과 같은 사은행사 입니다.
타겟 부르기
"사람들은 이기적이며 자기와 연관된 일이 아니면 반응하지 않는다" 란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소자본 창업자 마케팅은 제품과 글에 대한 마케팅은 제목과 본문에 최대한 ~를 위한, 즉 지목당하는 느낌을 주며 반응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어체
제품과 글에 대한 마케팅은 문어체 형식보다는 가독성이 있어야 하며 빠르게 읽히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실 거예요? ~지금 해야 하나요? ~괜찮습니다, 우리가 도와 줄께요, ~누구에게는 없는 ~하고싶다면?
동적인 이미지
빵을 판매한다는 가정하에, 썸네일은 대표로 내가 만든 빵이 되겠죠. 하지만 빵사진은 누구나 잘 찍을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이 직접 빵을 만드는 사진과 모습이 담긴 썸네일은 다른 빵제품 보다 눈이 더 갈 수 있겠죠? 빵에 자기가 직접 만들었다는 손이 담긴 사진도 훌륭합니다. 소자본 마케팅이란 본인이 즉 마케팅 주체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비교사진
썸네일에서 효과와 혜택을 직관적으로 "전과후" 사진을 넣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더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썸네일에 텍스트 넣기
유튜브를 보더라도 썸네일에는 이제 사진보다 텍스트 비율이 더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장 광고 혹은 영상이 될 수 있겠지만 실속있는 정보도 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을 만들 수 있는 무료 제작 사이트도 많으니 꼭 참조 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대표적으로 '크몽'이란 전문가 집단의 홍보물이 대표적입니다.
망고보드/ 카드뉴스, 썸네일, 채널아트 (무료 디자인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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