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머스가 대중화가 된 시대, 자기만의 아이템을 가지고 아쉽게 묵혀 버리거나 아쉽게 해외 판로를
개척하지 못한 분들이 많아서 개인도 무역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출판매 사이트 정보를 드려볼까 합니다.
지난번에는 SNS로 자기만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했지만,
구체적으로는 상품의 대한 이미지나 간단한 소개글을 직접 작성하여 자기제품의 오픈마켓 "판매 상점 URL주소
"스마트스토어 상점주소" "자사몰 URL 주소" 정보를 남겨 페이스북 마케팅, 인스타그램마케팅, 노출을 할 수 있도록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업계에서 주로쓰는 코트라(KOTRA)의 'BUY KOREA'(바이코리아) 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소싱이 들어오는 큰 관문 같은 사이트이며, 대체로 업계에서 주로쓰며 해외 판로 개척에 용이한
판매 사이트 입니다. 수출을 준비중이시거나, 일반사업자 및 도매업 사업자등록을 갖춘 창업자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코트라 바이코리아는 대형 수출 판로 사이트 입니다.
어느정도 제품의 마케팅에 익숙하신 소자본 창업자님들에게는 무엽협회 홈페이지의 'KMall24'를 이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인데 이는 '자사몰 개설과 오픈마켓 개별 입점을 통해 자립을 고취하는 취지'로 자사몰의 경쟁력있는 제품이
있으면 포스팅하여 해외판로를 개척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주로 '화장품' 또는 '잡화'류 제품 포스팅에 좋습니다.
대형 판로 키워드보단 개인 온라인몰 상품을 소량, 대량으로 등록할 수 있는 쇼피코리아(shopee.kr/)의 '쇼피' 이용도
권장해 드립니다. 쇼피코리아는 '동남아 아마존' 격이며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다윗과 같은 존재입니다.
즉, 동남아시아 시장에 특화된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이며, 2015년 서비스를 시작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남아시아의 주요 국가 인구수는 베트남 9,600만 인도네시아 2억6,400만 필리핀 1억500만
태국 6,900만 등 동남아의 젊은소비층의 모바일을 통한 구매가 성장함에 따라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이커머스이며
셀러에게 전자상거래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한 플랫폼입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 무료 서플라이어 가입은 필수로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알리바바에서 제품등록은 무료이지만, 구매자와 거래 및 응답을 하기 위해서는 유료 '골드서플라이어(Gold Supplier)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다소 등록비용이 비싼 단점이($3,500-$4,000) 있지만, 제품을 도매, 대량으로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아주 중요한 수출 플랫폼은 확실합니다. 무료등록은 구매오퍼의 제안이 들어오지만 회신은
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 제품의 시장성을 파악과 테스트용으로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알리바바 유료입점 지원사업은 지자체별로 특화되어 있어 한번 지역마다 지원사업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인도의 알리바바라고 불리는 '트레이드 인디아(www.tradeindia.com)' 사이트가 있습니다.
알리바바처럼 B2B 도매몰인데 최근에 유명세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한 예로 인도에서는 빨래를 옥상이나
집과집을 연결하거나 마당에 건조하거나 길고긴 빨랫줄에 빨래를 말리는 생활방식을 보셨을겁니다.
최근 한국의 실내용 빨래걸이를 수출하여 인도시장에서 대박을 난 아이템처럼 인도시장에서 특화된 제품이
있으면 현지에서 각광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아이템을 등재하거나 업데이트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GO-4worldBusiness(고-포월드비지니스)
고4월드비지니스의 경우는 소비재 잡화류, 산업전반에 걸친 소모성이 강한 제품위주의 B2B 마켓입니다.
일례로, 최근 마스크수요와 더불어 국내 마스크 판매자로 해외각국에서 수천장, 수억장 구매오퍼가 오는 사이트입니다.
마스크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하여금 손세정제, 마스크, 니트릴장갑 등 전 세계에서 수 많은 견적문의를 받을 수
있지만, 해외 구매 문의가 수시로 들락날락 거리며, 대량주문 및 가격만 문의하고 빠져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계 트렌드에 맞는 아이템 유통에서 판매하기에는 적합하나, 견적과 가격등 노출이 빈번하여 대량으로 이어지는데는
시간과 관심이 필요한 해외 판매 루트입니다.
다른 설명이 필요없는 아마존 입점입니다.
아마존 입점은 가입 뿐만 아니라 제품 포스팅도 많고 설명과 블로그, 지원을 판촉지원하는 업체나 지자체에서 적극적으
로 홍보를 많이 하며 손쉽게 내 제품을 지원받아 해외 오픈 마켓 에 올릴 수 있는 '쿠팡'같은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아마존은 벤치마킹한 쿠팡처럼, 아마존도 매월 플랫폼 이용료, 판매수수료, 환불 수수료등 유지 수수료가 붙는 단점이
있지만 경쟁력있는 상품은 그만큼 수요도 많은게 사실입니다.
아마존 입점에 수시로 무료지원사업이 있습니다.
반드시 입점 무료교육(아마존입점 정부지원)검색을 하여 입점에 관한 소중한 정보를 사전에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위와 같이 열거한 수출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은 내 제품을 뚜렷하게 홍보하거나 수출로 연계가 가능한 사이트이며
제품과 제품의 대한 내용 태그를 입력을 하여 구글이나 페이스북에서 노출이 가능하며 노출이나 홍보성 목적으로
등록을 해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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