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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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업체가 특정 국가로 물품을 선적할 시, 운송 스케줄만큼 중요한 것은 운송료 뿐만 아니라 운송비 외에 기타 부대 발생 리스트와 비용입니다.

 

가령, 인천항구에서 특정 국가로 수출을 할 경우, 포워딩업체를 통해 선박 난간에 선적하기 위해 기타 부대 수수료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대 수수료 리스트는 선박 난간까지 적재하기 위한 (FOB 조건)으로 물품대금 Ex-Works(공장 출하 가격과 포장비용) 기준에서 추가 비용을 합산한 비용을 가지고 FOB 가격(본선인도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CL 국내 부대 비용 견적 (예시)

 

 

제품 패킹 내역은 1.815 CBM (1,100 mmX 1,100mmX 1,500mm)/ 200KG/ 1 BOX (내 제품 부피/무게) 가정 내 제품의 EXW 가격은 200만 원 제품입니다.

 

Per R. TON \ 6,500 (포워딩 견적가)

 

제품 부피는 1.815 CBM / 200Kg입니다. 포워딩업체의 견적가는 R.TON(사실 톤 단위로 해석하면 됩니다)

내 제품은 1. 815 CBM, 200KG이지만 톤수의 비해 부피가 나가는 제품으로 포워딩은 무게 대비 부피로 견적을 하게 됩니다. 즉 1.815 X 6,500원 계산을 합니다. 즉 내 제품은 1 BOX이며 운임은 \11,800원이 되겠군요. 여기서 운임 가격은 결정이 되었고, 기타 부대 비용이 남아 있습니다.

 


 

1. THC (Terminal Handling Charge)이며, 컨테이너가 항구에 하역을 하는 등 터미널에서 처리되는 비용입니다. R.TON(톤) 당 \6,500원이 됩니다.

 

2.  WHAFAGE (부두사용료)는 입항료로, 선박이 항구에 입항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3. Cleaning Fee( 컨테이너 청소료) -Container Cleaning Fee(CCF) 약자로 하기도 하며, 수입 운송된 컨테이너는 항구에서  청소와 세척을 하는데 이때 컨테이너 청소비용으로 부과합니다. 여기서는 한 건으로 처리합니다.

 

4. Document Fee (B/L 발급 처리 수수료) 포워더 업체가 B/L 등을 발행하는 것에 대한 서류 처리 수수료입니다. LCL, FCL 모두 B/L 한 건당 \30,000원입니다.

 

5. Drayage Charge - 여기서는 내륙운송비로 LCL 화물을 컨테이너에서 분류, 보관하기 위해 부두 또는 CY에서 배정된  CFS 나 보세창고까지 운송하는 구간 운송비입니다.

 

6. 관부가세- 관세사를 통해 통관을 진행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건당 \71,000입니다.

 

7. Storage Charge (창고 보관료) CFS 나 CY에 오래 화물을 두는 경우 보관료나 창고료가 발생합니다. 입항 후 B/L을 제시 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물품을 빼는 것이 적당합니다.

 

8. Trucking Charge (국내 운송료) 여기서는 화주가 있는 지점까지 화물차를 배차해서 운송하는 수수료로 물량과 부피  그리고 컨테이너 단위(20Ft/40Ft)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9. Handling Charge(핸들링 비용)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컨테이너 핸들링 비용입니다.

 

결론적으로 내 제품가는 200만 원이지만 각종 선박 난간까지 적재하는 각 부대 비용을 합산하면, 2백467,000 정도로 FOB가격을 맞출 수 있습니다 (1 CBM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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